사회 >

남재준, 이병호 이어 이병기도..檢 '청와대 상납 의혹' 前 원장 셋 영장(종합)

검찰이 박근혜 정부 국가정보원장을 지내며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상납한 의혹을 받는 이병기 전 국정원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남재준·이병호 전 원장에 이어 이병기 전 원장까지 구속영장이 청구되면서 박근혜 정부 국정원장을 지낸 3명이 모두 의혹에 연루돼 구속될 위기에 처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15일 오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국고손실, 뇌물공여, 업무상 횡령 등 혐의로 이 전 원장의 구속영장을 법원에 청구했다.

이 전 원장은 2014년 7월부터 2015년 2월까지 국정원장을 지냈다. 기존 5000만원이던 상납금은 이 전 원장 재직 때부터 1억원으로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원장은 2015년 3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자리를 옮겨 근무했다.

지난 13일 검찰은 피의자 신분으로 이 전 원장을 불러 조사하다가 14일 새벽 긴급체포했다. 그는 검찰 조사에서 청와대 측의 요구로 상납액을 월 5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올렸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박근혜 정부 국정원장을 지낸 3명이 국정원 특활비 총 40여억원을 박 전 대통령 측에 뇌물로 상납해 국고에 손실을 끼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검찰은 박근혜 정부 전직 국정원장 조사를 마무리한 뒤 상납을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는 박 전 대통령 조사 시기 및 방법을 결정할 계획이다.

이 전 원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이날 늦은 밤이나 16일 새벽 이뤄질 전망이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