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현대카드, 블록체인 기술 기반 '통합 로그인 서비스' 개시

현대카드, 블록체인 기술 기반 '통합 로그인 서비스' 개시

현대카드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로그인 절차를 간소화한 '통합 로그인'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현대카드가 이번에 새롭게 도입한 통합 로그인 서비스를 통해 현대카드 회원들은 로그인 한 번으로 현대카드의 여러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할 수 있다. 고객이 최초로 접속한 앱의 로그인 상태가 다른 앱에도 자동으로 반영되도록 해 번거로움은 없애고, 블록체인의 '분산형 네트워크' 구조를 활용해 보안성은 극대화 됐다.

현대카드는 이번 통합 로그인 서비스를 '현대카드' 앱, 'M포인트몰', '마이메뉴(MY MENU)' 앱 등에 적용해 각 앱 서비스를 하나의 서비스처럼 유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통합 로그인 서비스 신청 방법은 간단한 인증 절차를 통해 통합비밀번호 6자리를 설정하면 된다.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은 이번 통합 로그인 서비스에 대해 "블록체인 기술을 실감할 수 있는 금융권 최초의 자동 통합 로그인으로, 보안성과 편의성을 동시에 높였다"면서 "고객 입장에서는 '왜 그동안 안 그랬지?'라고 물을 정도로 당연한 일이지만 기업에서는 뒷단에 풀어야 할 기술적 문제가 많았던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현대카드의 통합 로그인 서비스는 공인인증서와 동일한 PKI(Public Key Infrastructure) 전자 서명 기술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했다.
또 보안영역에 저장된 개인 인증서를 사용하는 기업 '코인플러그'의 특허기술을 더해 보안성을 높였다. 코인플러그는 IBM에 이어 전 세계 두번째로 많은 블록체인 관련 특허 12개를 보유하고 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이번에 적용한 블록체인 기술을 향후 다양한 비즈니스에 적용해 고객 편의성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gloriakim@fnnews.com 김문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