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전남도, AI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AI 종료까지 확산 방지에 모든 행정력 동원

【무안남악=황태종기자】전라남도가 전북 고창 육용 오리농가와 순천만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AI가 확진 판정을 받음에 따라 20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발족하고, AI 확산 방지에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하고 있다.

정부가 지난 20일 국무총리 주재 AI 관련 관계장관 회의를 통해 AI 대책지원본부를 가동해 현장방역활동 지원을 개시하면서 전라남도도 그동안 운영해온 가축방역대책본부를 재난안전대책본부로 전환하고 상시 운영체제에 들어간 것이다.

전라남도는 재난안전대책본부가 발족됨에 따라 축산 관련 부서에서는 AI 방역대책을 총괄 추진한다. 또 재난안전대책본부 협업 실무반별로 상황총괄, 일선 시군의 AI 긴급행동지침 이행상황 점검, 인체감염 예방대책, 주요 철새도래지 예찰, AI 매몰지 환경오염 방지대책 등을 분담해 추진한다.

그동안 전라남도는 고병원성 AI 예방을 위해 지난 10월부터 오리 입식 사전 승인제를 실시하고, AI 위험지역 오리농가에는 2018년 2월까지 4개월간 사육 제한 조치를 하는 등 강도 높은 AI 대책을 추진해왔다.

23일에는 시군 공무원 및 계열사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AI 방역대책 추진상황 점검회의를 갖고 철새도래지 방역, 축산 농가 및 차량에 대한 소독, 거점소독시설 운영 실태 등을 점검하고 추가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한동희 전라남도 사회재난과장은 "AI 차단방역에 한 치의 누수가 없도록, 거점 소독시설 운영 실태, 농가 및 계열사 방역 실태 등을 점검하고 미흡한 사항은 즉시 개선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hwangtae@fnnews.com 황태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