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초기 비용 없는 'ESS 렌탈금융상품' 곧 출시

초기 비용 없는 'ESS 렌탈금융상품' 곧 출시

초기 투자 없이 에너지저장장치(ESS)를 빌려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이 출시된다. ESS는 전기를 충전 후 다른 시간대에 사용하는 장치를 말한다. 신재생에너지 연계용, 전력부하 분산관리용, 비상전원용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 오전 서울 서초구 쉐라톤팔래스호텔에서 ESS 렌탈금융상품을 출시하기 위한 ‘에너지공단-삼성카드-서울보증-메리츠화재간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산업부 관계자는 “ESS는 초기 투자비용이 비싸 신용도 부족이나 자금력이 약한 중소사업자들은 설치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면서 “상품은 차입금부담 없이 ESS를 임대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ESS렌탈금융상품은 렌탈사업자가 삼성카드로부터 ESS 설치 자금을 빌려 고객에게 ESS를 임대해 준다. 고객은 절감된 전기요금을 활용해 렌탈료만 매달 납부하는 방식이다.

즉 렌탈사업자가 ESS를 구매해 고객이 사용하고자 하는 기간, 장소 등에 맞는 ESS 서비스를 제공하고 렌탈이 끝나면 고객에게 양도 또는 회수하게 된다.

만약 고객이 임대료를 납부할 수 없다면 손해는 서울보증에서 보증 지원한다.
ESS의 효율·출력 등 성능과 유지보수는 렌탈사업자가 총괄 책임지게 되는 구조다. 메리츠화재는 임대 사업자가 부도날 경우 유지보수 등 사후관리를 맡는다.

산업부 관계자는 “ESS 설치비용 마련이 어려운 중소사업자에게 에너지저장장치 편익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관련 시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