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한국당 김성태 의원, "초선그룹 계파주의 청산선언 적극 환영"

한국당 김성태 의원, "초선그룹 계파주의 청산선언 적극 환영"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
내달 중순께 예정인 자유한국당 차기 원내대표 선거에 출마할 것으로 알려진 서울 강서구 출신의 김성태 의원은 21일 오전 당내 초선그룹이 원내대표 선거전에서 '계파주의 청산'을 선언한 데 대해 적극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지금 당이 처한 상황은 계파구도를 넘어 진영구도를 재편하고 새로운 여야관계를 설정해야 하는 정치적 과제를 부여하고 있다”며 "계파주의 청산 선언을 적극 환영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 대선 이후 현재까지 현 정국의 가장 큰 특징은 구도가 안착되지 못하고 정치지형의 불안정성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라며 “정치지형의 불안정성에서 기인하는 정치적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과 문재인정권은 ‘적폐청산’을 내세우지만 사실상 보복사정(報復司正) 드라이브에 매몰돼 있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중도진영의 외연확장을 시도하지만 사실상 자중지란에 빠져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국면에서 자유한국당이 어떤 스탠스를 취하느냐 여부가 향후 정국구도의 안착을 가늠하는 중요한 기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그런 점에서 연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은 진영구도 재편의 전제요건이자 향후 정국흐름을 가늠하는 가장 큰 정치이벤트가 될 것”이라며 “보수통합을 가속화하고 진영의 결집을 추동하는 구심력을 복원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김 의원은 “현재 국면에서 자유한국당 생존의 조건은 피상적인 대여투쟁이나 계파주의가 아니라 정치지형의 변화를 수반하는 구조적 변동의 요건속에서 만들어질 수 밖에 없다”며 “자유한국당이 유일보수야당으로서 진영구도를 복원하는 것이 우리당에 부여된 가장 현재적인 과제”라고 말했다.

앞서 한국당 초선 의원 14명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당의 혁신에 뜻을 같이하는 우리는 계파주의 배격을 천명하고, 원내대표 선거에서도 이런 계파정치의 징조가 나타난다면 단호히 배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우리당은 그간 계파정치와 패거리 정치로 정당 정치와 민주정치를 왜곡시키고 급기야 정권까지 빼앗기고 말았다"고 자성했다.

이어 "우리당은 다시 태어나기 위해 계파정치 청산을 주요 과제로 삼고 있고, 그 과정을 통해 국민의 지지를 회복할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당 내부로부터의 혁신은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성명에는 곽대훈·김성원·김성태(비례)·김순례·김종석·성일종·송석준·유민봉·윤상직·이은권·정종섭·정유섭·최교일·추경호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