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中 대북특사 빈손 귀국.. 中 역할론 입지도 위태

【 베이징=조창원 특파원】 대북 문제를 둘러싼 중국의 역할론이 갈수록 궁지에 몰리는 형국이다.

시진핑 국가 주석 특사로 북한을 방문한 쑹타오 공산당 대외연락부장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의 면담이 불발한 것으로 추정되면서 중국의 북한에 대한 압박 및 회유고리가 약화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더구나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다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면서 북핵 문제 해결을 둘러싸고 중국이 주장해온 대화론도 무색해졌다.

중국 관영 언론매체인 환구시보와 글로벌타임스는 방북했던 쑹타오 부장의 귀국 다음 날인 21일 사설을 통해 "북한이 유엔 제재 압박 아래에서 핵문제 입장을 바꾸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이들 매체는 "북한은 국제사회에 하나의 신호를 보내려는 것 같다.
북중관계는 좋지도 나쁘지도 않고 양당간 소통 채널을 유지하고 있으며, 다만 양국은 핵 문제에서 심각한 이견이 여전하다"고 전했다.

이들 매체는 또한 "북중은 양당 관계에 적극적인 메시지를 보냈지만 양국 관계가 밑바닥에 처해있다는 점도 일부러 숨기지는 않았다"면서 "북한은 중국에 아첨할 생각도 없고 반목할 준비도 돼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전반적으로 중국이 압박을 통해 북한을 제어할 수준을 넘어섰으며 북한이 외교문제에 있어 독자적인 판단에 따라 핵.미사일 문제를 결정할 분위기라는 점을 전한 것으로 보인다.

jjack3@f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