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비트코인 광풍]비트코인 채굴 후 먹튀… 클라우드업계 '울상'

후불정산 방식 악용해 서버 혹사 시키고 잠적

비트코인 등 가상통화 광풍으로 국내 클라우드 업계가 피해를 받고있다. 비트코인의 채굴과정에서 고성능 그래픽카드(GPU) 등 비싼 하드웨어가 필요한데, 이 부담을 줄이기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가상통화를 채굴하는 변칙사례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NHN엔터테인먼트의 '토스트 클라우드'는 다음 달 사용 약관에 가상통화 채굴 금지조항을 신설키로 했다. 채굴자들이 단기간 엄청난 전산 자원을 쓰는 만큼 정상적 서비스 이용으로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클라우드가 후불정산 방식이라는 점을 악용해 채굴로 서버를 혹사시키고 정산 절차 없이 잠적하는 사례도 많은 것으로 전해진다.

네이버도 약관을 개정해 '판촉용 크레딧이나 무료 서버를 써서 가상통화를 채굴하는 행위'를 전면 금지했다. 업계에선 국내 클라우드 업체들이 가상통화 채굴 대책을 마련하는 사례가 앞으로도 계속 늘 것으로 전망하고있다.

외국에서도 클라우드 기반의 가상화폐 채굴이 문제가 되고있다.

올해 10월에는 해커들이 아마존 웹서비스(AWS)의 기업용 계정을 빼돌려 이를 가상통화 채굴에 악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가상통화는 전산 암호 기술을 토대로 한 사이버 화폐로 중앙 발급 기관이 없고 국외 송금 비용이 매우 싼 것이 특징이다. 실제 채굴은 개인의 고성능 PC로 거래 인증 등 가상통화의 전산 운영에 참여하는 행위로 채굴자는 이런 기여의 대가로 일정량의 화폐를 받는다. 이 중 세상에 나올 수 있는 비트코인은 2100만개로 한정돼 채굴하면 할수록 돈을 얻을 수 있는 효율이 떨어진다.

aber@fnnews.com 박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