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개혁과 도약 2018 정당대표를 만나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지방선거 승리가 촛불 완결판… 서울시장에 한눈팔 틈 없다”

지방권력 교체해 부패사슬 차단.. 촛불정신 화답 위한 각오로 준비
당청관계 어느 정부보다 끈끈.. 나라를 나라답게 만들려 최선
前정권 위안부합의 상식 벗어나
적폐청산을 정치보복으로 주장, 한국당 사사건건 시비거는 행태
국민-바른 통합으로 이합집산.. 국민이 더이상은 용납하지 않아
與 겸허한 자세로 민심 따를 것

[개혁과 도약 2018 정당대표를 만나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지방선거 승리가 촛불 완결판… 서울시장에 한눈팔 틈 없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해 12월 29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가진 본지와의 신년 인터뷰에서 지방선거를 '촛불혁명의 완결판'이라고 규정하며 승리에 대한 강한 각오를 전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서울시장 출마설에 대해서는 "한눈팔 여유가 없다"며 불출마 의사를 재차 확인했다. 사진=서동일 기자

지난해는 대한민국 헌정 사상 유례없는 격변기였다. 현직 대통령이 국회와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준으로 권좌에서 내려와 국정농단 등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민간인인 최순실씨는 박근혜정부를 등에 업고 국가의 정상적인 시스템과 주요 기업 등을 사사로운 이익 편취의 수단으로 악용했다. 급기야 절대권력 부패의 '민낯'이 적나라하게 드러났고, "이게 나라냐"며 분노한 국민은 '대한민국 대개조'라는 시대적 요구를 촛불혁명으로 투영시켰다. 대한민국의 시계를 거꾸로 돌려놓은 국정농단 사태는 정상적인 국가의 건설을 바라는 들불 같은 촛불혁명과 문재인정부의 탄생으로 이어졌다.

문재인정부는 개혁과 혁신 드라이브를 본격화하기에 앞서 국정과 사회 전반에 걸쳐 드리운 각종 어둠의 적폐 그림자를 걷어내는 데 주력하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 등 야권은 당정청이 적폐청산을 고리로 사실상 정치보복을 감행하고 있다면서 대여(對與) 강경 투쟁을 선언하며 날을 세우고 있다. 이에 파이낸셜뉴스는 문재인정부 출범 2년차를 맞아 여야 대표들과 신년 인터뷰를 통해 문재인정부 출범 초기 공과를 점검하는 한편 입법권력을 놓고 펼쳐지는 다양한 정치적 현안 및 6월 지방선거, 임시국회 전략, 새해 각오 등을 들어봤다. <편집자주>
[개혁과 도약 2018 정당대표를 만나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지방선거 승리가 촛불 완결판… 서울시장에 한눈팔 틈 없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서동일 기자


대담=정인홍 정치부장

"지방선거는 촛불혁명의 완결판이다. 반드시 승리하겠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18년 무술년(戊戌年) 새해를 맞아 '6.13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각오를 되새겼다. 19대 대통령선거 승리를 통한 중앙권력 교체에 이어 지방권력까지 품에 안아 촛불정신에 화답하고, 국민들에게 더 나은 삶을 선물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추 대표는 "지방권력도 반드시 교체해 부패의 사슬을 끊겠다"며 적폐청산에 대한 국민들의 염원에 부응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촛불정신에 의해 탄생한 문재인정부의 7개월간 국정운영에 대해서는 "촛불혁명의 성공은 단순히 정권을 창출했다는 의미가 아니라, 이 정권의 성공을 통해서 국민이 성공하는 길을 열겠다는 것"이라면서 "준비된 대통령, 준비된 정부답게 국민께 약속드렸던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공약을 하나하나 실천해 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일부 야당의 '정치보복' 주장에는 "적폐의 실체가 하나씩 드러나고 있는 만큼 국민들은 전혀 공감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지난해 연말부터 새해까지 정치권의 뜨거운 화두가 되고 있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과 관련해서는 '생존전략'이라고 규정한 뒤 "촛불 이후 정치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자세는 매우 달라졌다"며 "정치권이 생존전략으로 이합집산하는 행태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더이상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일갈했다.

추 대표는 이어 "정치권이 촛불혁명 이후 달라진 국민들을 체감하지 못하고 정치술수를 부린다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고 강한 어조로 경고했다.

다음은 새해를 사흘 앞둔 지난해 12월 29일 국회 민주당대표실에서 가진 추 대표와의 신년인터뷰 일문일답.

―문재인정부와의 당청 관계 및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평가는.

▲문재인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그 어느 정권보다 끈끈하게 당청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꾸준히 고위 당정청회의를 갖고 있고, 실무 당정협의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문 정부와 민주당은 운명공동체로서,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문재인정부는 '민주당 정부'임을 강조해왔다. 더불어민주당은 '정권에 있어서의 정당 책임성'을 높여 문재인정부를 적극 뒷받침할 것이다. 문재인정부는 출범서부터 많은 한계와 제약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난파 직전이었던 대한민국호(號)는 경제, 외교, 안보 등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된 것이 없었지만, 문재인정부는 인수위 기간도 없는 악조건 속에서 출범해야 했다. 그럼에도 준비된 대통령, 준비된 정부답게 국민께 약속드렸던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공약을 하나하나 실천해 가고 있다. 무엇보다 문재인정부는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권 9년 동안 유린되었던 민주주의를 탈권위, 소통 행보를 통해 되살려 놓았고, 엄동설한 추운 광장에서 1700만 국민이 외쳤던 '나라를 나라답게'라는 열망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야당은 '정치보복'이라며 문 정부의 국정운영을 폄하한다.

▲국민들은 전혀 공감하지 않는다. 특히 적폐의 실체가 하나씩 드러나고 있다. 어떤 것은 기소됐고 재판 중인 것도 있다. 어떤 것은 꼬리가 잡혀서 수사를 하지 않을 수 없다. 의혹의 실체가 있는 것이다. (야당이) 정치보복이라고 우기려고 해도 국민들이 동의하지 않는다. 문재인정부가 탄생된 것은, 문 대통령이 세계시민상을 수상하면서 '이 상은 국민들께 바치고 싶다'고 말한 것처럼 촛불 시민들에 대한 엄숙한 서약이다. 가장 큰 것은 적폐청산이고, 적폐청산 위에 사회대통합을 이루겠다는 것이다. 좌우가 있을 수 없다. 국민들께서 지난 1년은 정말 위대한 국민으로서, 이 나라를 다시 세울 수 있는 힘을 주신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한순간도 소홀히 하지 않을 것이다.

[개혁과 도약 2018 정당대표를 만나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지방선거 승리가 촛불 완결판… 서울시장에 한눈팔 틈 없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서동일 기자


―지난 연말 한반도를 둘러싼 4강 외교에 주력했다. 자평한다면.

▲지금 세계는 신냉전 시대로 다시 돌아가려는 조짐이 있다. 지금 우리의 외교안보 상황은 백척간두에 놓여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국제정치의 주도권을 놓고 미.중.러가 첨예하게 경쟁하는 틈바구니 속에서, 또 한편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와 동북아 평화질서 구축을 위해 미.중.러와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해야 하는 어려운 과제를 안고 있다. 미국을 방문해서 폴 라이언 미 하원의장을 비롯한 워싱턴 조야의 전문가들을 만나서 대북, 북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적극 설파했다. 또한 미국 국가경제위원회 게리 콘 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대한민국 정부의 입장을 다시 한 번 확실하게 말했다. 중국에서는 시진핑 국가주석과 왕우닝, 허이팅 상무부교장, 양제츠 국무위원을 만나 양국이 처한 상황, 한.중 관계 회복, 한반도 안정과 평화모색을 위한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어 많은 공감대를 확보했다. 러시아 방문에서는 푸틴 대통령의 최측근인 볼로딘 러시아 하원의장과 만나 강력한 대북제재 동참을 요청했고, 북한이 대화와 개방의 길로 나올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트루트네프 부총리, 갈루시카 러시아 극동개발부 장관과 면담을 하면서 양국 간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한 점은 매우 큰 외교적 성과였다. (새해에는)일본 방문도 추진 중이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데 전망은.

▲선거 지휘를 하는 입장에서 승리를 장담한다는 오만한 자세는 절대 취할 수 없다. 다만, 촛불정신을 담아내는 것은 중앙권력의 교체만으로는 안되는 것이다. 실생활과 관련해 피부에 와닿는 예산집행은 사실상 지방정부에서 이뤄진다. 더 나은 국민들의 삶을 위해서는 지방권력의 교체가 정말 중요하다. 최선을 다할 것이다. 우선, 이길 수 있는 경기도, 인천 등은 잘 준비해서 반드시 승리해 촛불정신에 화답하겠다는 각오를 갖고 있다. (전통적 열세였던)부산과 경남에도 좋은 후보를 물색해서, 이번만큼은 지방권력도 교체해 부패의 사슬을 끊겠다는 각오를 가지고 있다.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출마설이 끊이질 않는다.

▲저에겐 '정의롭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라'는 국민의 명령을 이어 받아 이번 지방선거를 반드시 성공시켜야 하는 책무가 있다. 그렇기에 다른 곳에 한눈을 팔 여유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 드린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중도통합에 대한 견해는

▲촛불 이전의 정치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눈과, 촛불 이후는 아주 달라졌다. 촛불 이전에는 선거를 앞두고 헤쳐 모이기도 하고 본인 소속한 정당의 약속도 파괴한 채로 당내부를 흔들고 각자도생하는 것에 대해서 크게 눈길을 주지 않았다. 하지만 촛불 이후에는 그런 정치에 환멸을 느끼고 있다. (국민들이) 왜 촛불을 들었느냐. 생업을 접고, 가정내 급한 용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라가 이 모양 이 꼴이 되어서는 어떤 희망도 없다는 절박함 속에 촛불을 들었던 것이다. 정치권이 스스로 생존전략으로 이합집산하는 행태에 대해서는 국민이 더이상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촛불 이전과 이후는 달라졌는데 정치권은 거기에 대해 체감하지 못하고 정치술수를 부린다면 어차피 도태될 수밖에 없다.

[개혁과 도약 2018 정당대표를 만나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지방선거 승리가 촛불 완결판… 서울시장에 한눈팔 틈 없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독자들에게 신년 인사를 전했다. 사진=서동일 기자


―자유한국당의 대여(對與) 강경투쟁이 거세다. 대응전략은.

▲협치의 가능성을 열어둔 채 국민의 뜻에 따라 대응해나가겠다. 자유한국당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리당략적 이해관계에 따라 사안마다 시비를 걸고 있다. 이는 국민의 뜻을 잘못 읽는 것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의 걸림돌이 되는 행위일 뿐이다. 지금의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9대 국회 당시 펼쳤던 국정 역사 교과서 반대 투쟁 등은 국민의 지지를 받았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 지금 자유한국당의 모습은 그때 더불어민주당의 모습과 전혀 딴판이다. 자유한국당은 국민의 뜻을 존중하며 민생 문제 해결에 적극 협력해야 한다.

―최근 전 정권의 '한.일 위안부합의 논란'이 거세다.

▲위안부합의가 상식에 맞는 것인가. 가해자 국가와 자국민 보호도 못하고 진실도 모른 체했던 피해자를 안고 있는 국가가 피해자도 모르게, 이게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이다(라고 합의했다). 뭐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가. 진실도 없고, 진실을 말하지도 못하게 했다. 국제사회에 나가서 떠들면 안되고, 성노예라는 표현을 쓰면 안된다고 한다. 그런 합의가 양심과 상식에 맞는 것인가. 우리 민법에도 공서양식에 반하면 무효라고 되어 있다.

―2018년은 당대표 임기 마지막 해다. 향후 목표와 각오는.

▲당대표 취임 이후 촛불 정국-탄핵-대선으로 급박한 시간을 보냈다.
촛불이 가득한 광장, 전 세계가 감탄하고 부러워했던 촛불 민주주의의 교훈은 '국민을 이기는 정치 없으며, 민심에 역행하는 정치는 존재할 수 없다'는 점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더욱더 겸허한 자세로 국민과 함께할 것이다. 2018년 무술년 새해 '더불어 잘살고 더불어 행복한 대한민국' '사람이 먼저이고, 사람이 희망인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겠다.

정리=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