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文대통령 "새해 소망은 한반도 평화와 국민 안전"

각계 인사 초청 신년인사회서 언급
"北 올림픽 참가로 남북평화 구축·북핵문제 해결 최선"

文대통령 "새해 소망은 한반도 평화와 국민 안전"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인사회 '나라답게 정의롭게'에서 정세균 국회의장,이진성 헌법재판소장 등 참석자들과 신년 건배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2년차를 맞은 2018년 새해 소망으로 한반도 평화와 국민 안전을 꼽았다. 특히 북한이 평창 동계올림픽 파견과 관련해 긍정 의사를 밝힌 데 대해 평가하며 북한의 올림픽 참가를 계기로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새해 첫 근무일인 2일 청와대에서 5부 요인을 비롯한 각계 주요 인사 240여명을 초청해 신년인사회를 열고 "어제 북한산에서 떠오르는 붉은 새해를 보며 대통령으로서 두 가지 소망을 빌었다"며 이같이 전했다.

우선 문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전날 신년사에 대해 "평창올림픽을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의 획기적인 계기로 만들자는 우리의 제의에 호응한 것으로 평가하고 환영한다"면서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만드는 것은 물론 남북 평화 구축과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국제 사회와 협력하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최근 제천 화재참사를 비롯해 각종 사고가 잇달았던 것을 의식한듯 "지난해 우리는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재해와 사고를 겪으면서 안타까움과 깊은 슬픔에 잠긴 일이 여러 번 있었다"며 "그럴 때마다 모든 게 대통령과 정부의 잘못인 것 같아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안전한 대한민국은 세월호 참사 이후 우리 국민이 갖게 된 집단적인 원념이지만 지난 한 해 우리는 아직도 많이 멀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나라와 정부가 국민의 울타리와 우산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신년사를 통해 '국민 삶의 질 개선'을 올해 최우선 국정목표로 삼겠다고 밝힌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삶의 변화를 위해 정부의 모든 역량을 쏟아붓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특히 좋은 일자리 창출과 격차해소에 주력해 양극화 해소의 큰 전환점을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소득 3만달러 시대'라는 구체적 목표도 제시했다. 지난해 수출실적 등에 대해 문 대통령은 "안팎으로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 속에서 이룬 값진 성취"라고 평가하며 "올해 우리가 이루게 될 국민소득 3만달러 시대에 걸맞은 삶의 질을 모든 국민이 함께 누릴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했다. 아울러 "특별히 새해에는 노사정 대화를 비롯한 사회 각 부문의 대화가 꽃을 피우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라고도 덧붙였다.

국정운영의 또다른 축인 '적폐청산의 쉼 없는 추진'에 대해선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라는 국민 뜻도 계속 받들겠다"며 "나라를 나라답게 만들고 잘못된 제도와 관행을 바로잡는 일은 정권을 위한 것이 아니다. 미래를 내다보며 대한민국의 근간을 반듯하게 세우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신년인사회에는 정세균 국회의장과 김명수 대법원장 등 5부요인을 비롯해 각계를 대표하는 주요 인사 총 246명이 참석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정치권 인사가 대거 자리한 가운데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불참했다.

재계에선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과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구본준 LG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등 4대 그룹 임원 등이 자리했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