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

[Money & Money] 코스닥 기상도..정부정책 수혜주 뜨고 연기금 투자로 1000 돌파 충분

역대 정부 집권 2년차엔 코스닥 지수 강세 이어져
태양광.콘텐츠.AI.바이오 등 4차산업혁명 관련 종목 유망

코스닥지수가 10년2개월 만에 박스닥(박스권에 갇힌 코스닥)에서 벗어나 솟아오르고 있다. 현 추세대로라면 추가 상승이 가능할 전망이다. 통상 새 정부 집권 2년차에 코스닥지수가 크게 상승해왔기 때문이다.

문재인정부가 코스닥시장 활성화 대책을 쏟아내고 있다는 점과 올해 국민연금 등과 같은 연기금의 코스닥 매수 등으로 지난해 꼬였던 수급이 풀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서다.

증권업계에서는 코스닥 지수가 올해 1000을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일각에서는 그 이상도 가능하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다만, 하반기 들어 코스닥지수가 약세를 보여왔던 만큼 '상고하저' 패턴이 반복될 것으로 보고 있다. 관심업종은 정부의 정책 수혜주와 함께 2차전지, 스마트팩토리, 바이오헬스 등을 꼽고 있다.

■정부 정책 수혜주에 '집중'

전문가들은 정부 정책 수혜주 위주로 살피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코스닥은 코스피에 비해 정책 민감도가 훨씬 높은 시장이기 때문이다. 실제 김대중정부는 정보기술(IT), 노무현정부는 제약.바이오와 게임.인터넷, 이명박정부는 녹색성장주, 박근혜정부는 창조경제에 따른 간편결제 관련 종목이 임기 시작점을 기준으로 2.5배에서 최대 7배까지 상승했다.

이번 정부는 지난달 연기금 투자 확대, 상장제도 손질, 코스닥 관련 벤치마크지수 개발, 세제 인센티브 제공 등이 담긴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을 발표하면서 4차 산업혁명을 이끌 벤처와 스타트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4차 산업혁명은 '전 세계의 소프트웨어화'를 의미한다"면서 "수혜주는 콘텐츠, 스마트카, 스마트팩토리, 블록체인, 의료용로봇, 지능정보기술, 바이오헬스 관련 종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정책수혜주로 태양광을 꼽았다. 김연우 한양증권 연구원은 "새 정부 출범 이후 코스닥시장이 주춤한 이후 연말에서도 빛을 봤다"며 "올해는 연기금 자금이 코스닥시장에 투입되는 만큼 태양광 등의 정책 수혜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정기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정부 정책 수혜주는 물론 2차전지 기업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시장이 올해 확대되고 매출도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만큼 상신이디피, KG케미칼 등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고 진단했다.

■'수급' 종목에도 관심

전문가들은 수급 관련 종목에 관심도 기울여야 한다고 전했다. 외국인과 기관, 무엇보다 올해는 코스닥 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국민연금 등 연기금 등에서 자금이 쏟아져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서다. 지난해 연말부터 바이오 기업들의 주가가 2~3배 가까이 급등한 것도 외국인과 기관 매수가 집중됐기 때문이었다.

익명을 요구한 국내 증권사 스몰캡 연구원은 "코스닥 상장사의 경우 기업 시가총액이 작아 기업가치(밸류에이션) 못지않게 수급에 의한 주가 변동이 크다"며 "개인매수 종목보다는 외국인과 기관 종목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지난해 연말부터 바이오주가 큰 폭으로 상승해 버블이 끼어 있는 것 같다"며 "정부 정책 관련주 분야로 '순환매'에 대비하는 전략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정기 연구원은 "올해 운용사들은 국민연금 집행에 따른 '연금 따라하기'가 투자전략으로 나타날 수 있다"며 "바이오를 중심으로 급등하던 패턴은 중소형주 펀드 집행에 따라 업종이 확산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주식을 매수하는 시기는 상반기에 매수하는 편이 낫다는 의견이 주를 이룬다.
코스닥지수가 하반기로 갈수록 조정을 받는 양상이 되풀이돼왔기 때문이다. 이 연구원은 "현재로는 코스닥지수가 1000을 찍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코스닥 상승 사이클이 최소 6개월이 지속되는 만큼 하반기에는 보수적인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연우 연구원도 "코스닥지수는 1000포인트를 넘어설 것"이라며 "매년 코스닥지수는 '상고하저' 모습을 보여 왔던 만큼 하반기로 갈수록 증시 조정에 대비하는 편이 나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kjw@fnnews.com 강재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