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CES 2018] 한종희 삼성전자 사장 "모듈러TV에 들어간 마이크로 LED, 올해 다양한 제품에 활용"

관련종목▶

【 라스베이거스(미국)=권승현 기자】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가 올해 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LED)를 상용화하며 양자점발광다이오드(QLED)와 함께 '투트랙 전략'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한종희 삼성전자 사장은 7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전시회 'CES 2018' 개막에 앞서 열린 '삼성 퍼스트 룩 2018' 행사장에서 국내 기자들에게 이같이 밝혔다.

마이크로 LED는 컬러필터 없이 자발광하는 초소형 LED다. 모듈러 방식으로 크기와 형태, 해상도 제약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이날 마이크로 LED 기술을 적용한 146형 모듈러 TV '더 월'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안에 마이크로 LED를 활용한 제품을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한 사장은 "모듈러는 붙일수록 늘어나는 거라 대형화가 가능한데 이를 지탱하는 건 인공지능(AI) 기술"이라며 "AI 기술만 있으면 크기에 따라 알맞은 해상도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언제쯤 시판되느냐'라는 기자의 질문에 "올해 내에 많은 성과가 있을 것 같은데, 어느 정도 시기가 되면 발표하겠다"며 "크기는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지만, 비용 문제가 있어 나름대로 표준화된 크기의 몇 가지 제품을 내놓을 것"이라고 답했다. 가격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삼성전자는 액정표시장치(LCD) 크기를 키우는 데 한계가 있어 투트랙 전략을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한 사장은 "LCD 대형화는 비용과 수율 등으로 인해 문제가 있다"며 "65~75형이면 대형이라고 보는데, 이를 구별점으로 삼아 QLED와 마이크로 LED를 동시에 추구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146형 더 월 이전에 삼성전자의 가장 큰 TV는 80형대였다.

삼성전자 외에도 애플과 소니 등이 마이크로 LED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사장은 "개인적으로 볼 때 애플은 대형 스크린이 아니라 웨어러블과 작은 쪽에 집중한 것으로 보인다"며 "소니의 경우 마이크로 LED에 대해서 굉장한 기술을 가진 것으로 판단한다"고 전했다.

QLED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다. 한 사장은 '백라이트 없는 QLED를 개발할 것이냐'는 질문에 "기술은 상황이 바뀐다고 없어지는 게 아니라 어딘가에 유용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개발돼야 한다"며 "개발팀장인 이효건 부사장이 끝까지 개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