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CES 2018] 양웅철 현대차 부회장 "전기차·수소차 이분법적 문제 아냐‥공존 필요"

[CES 2018] 양웅철 현대차 부회장 "전기차·수소차 이분법적 문제 아냐‥공존 필요"

라스베이거스(미국)=성초롱기자】양웅철 현대차그룹 부회장( 사진)이 친환경차 개발에서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전기차(FCEV)는 양자 택일이 아닌 공존 체계로 끌고가야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양 부회장은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 베이 호텔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친환경차 시장에서)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를 이분법적 선택의 문제로 보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며 "서로 공존하고 같이 가는게 맞다"고 강조했다. 주행거리에 한계가 있는 전기차는 1주일에 200㎞정도 운영하는 단거리용으로, 수소전기차는 장거리 용으로 큰 차 중심으로 라인업을 구분해 주력하겠다는 의미다.

수소전기차의 가격 경쟁력 확보와 관련해선 하이브리드차 수준까지 가격을 인하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수소전기차는 예전에 비해 가격이 40~50% 정도 내려갔고, 생산물량이 많아지면 규모의 경제가 실현돼 가격이 더 내려갈 것"이라며 "물량만 늘어나면 보조금 지급 없이 하이브리드 수준까지 (가격을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율주행 부문에 대해선 다수의 글로벌 기업과 손을 잡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현재 자율주행 기술 패권을 두고 양분된 엔비디아 연합군과 인텔 연합군 가운데 어느 쪽과 협업을 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양 부회장은 "한 쪽만 선택할 수 없는 문제"라고 답했다.
그는 "모빌아이의 방법론은 지능형주행보조시스템(ADAS)와 관련된 2단계 이상 자율주행 수준에서 좋다고 하고, 그래픽·영상을 더 활용하는 엔비디아의 방법론은 4단계 이상 자율주행에 필요하다"며 "어느 한 쪽이 아니고 우리는 양쪽에 다 집중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미래차 기술 개발을 위한 삼성전자와의 협력 가능성도 언급했다. 양 부회장은 "(협업에 대한) 대화는 오고가지만 아직 구체적 아이템이 있는 것은 아니어서 진전은 안되고 있다"며 "여러 대화가 오가고 있는 만큼 잘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longss@fnnews.com 성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