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CES 2018] 현대모비스, CES서 만능 전자바퀴 'e-코너' 공개

라스베이거스(미국)=성초롱기자】현대모비스가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전자쇼 'CES 2018'에서 구동과 제동, 조향, 현가 기능이 탑재된 전자바퀴 'e코너(Corner)'를 최초 공개했다.

이날 라스베이거스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미디어행사에서 현대모비스는 실물과 증강현실(AR) 영상기법으로 e-코너 모듈을 소개했다. e-코너 모듈은 미래 친환경차용 전자바퀴 기술로, 차량 바퀴가 있는 코너 위치에 구동, 제동, 조향, 현가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한 부품 조합이다. e-코너는 모듈의 각 기능을 전자 시스템이 알아서 제어하도록 개발됐다. 때문에 이 기술은 운전자 없이 시스템 스스로 주행가능한 4단계 자율주행부터 활용된다
e-코너 모듈의 특징은 소비자가 원하는 기능과 디자인에 따라 차량을 생산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모듈의 바퀴를 배열하고, 배터리와 차체를 그 위에 장착하는 방식으로 차량 제작을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바퀴 배열에 따라 차량 사이즈 조절도 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e코너의 개발을 오는 2021년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또 현대모비스는 자동차 스스로 이동해 주차하는 자동발렛주차 등 주차 관련 기술을 연내 개발해 미래차 시장 기술 선점에 나선다는 계획도 내놨다.

현대모비스는 운전자가 차량 외부에서 스마트키 버튼으로 주차할 수 있는 원격주차지원(RSPA)기술을 올해 초 양산 적용한다. 운전자가 차량 주차 공간을 확인한 후 차에서 내려 주차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이다.

이날 현대모비스는 원격주차지원 보다 한 단계 더 발전된 자동발렛주차(AVP) 기술을 올해 말 완료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운전자나 탑승객이 백화점이나 마트, 식당 등 원하는 목적지 입구에 내리면 차가 스스로 지상이나 지하 주차 공간으로 이동해 주차를 지원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 개발을 위해 현대모비스는 인프라 측면해서 전문 업체들과 협업을 진행 중이다.

아울러 현대모비스는 중장기 기술 개발 로드맵과 관련, 연구개발 투자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그동안 부품 매출의 7% 가량을 연구개발에 투자해 왔는데 오는 2021년까지 이 비중을 1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며 "전체 연구개발비 중 50%는 자율주행 센서와 지능형음성인식, 생체인식 등 정보통신(ICT) 분야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longss@fnnews.com 성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