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CES 2018]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수익-성장-시장지배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 구축하겠다"

관련종목▶

[CES 2018]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수익-성장-시장지배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 구축하겠다"
10일(현지시각) 조성진 LG전자 부회장이 '소비자가전쇼(CES) 2018'이 진행되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라스베이거스(미국)=권승현 기자】 조성진 LG전자 부회장이 10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소비자가전쇼(CES) 2018'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수익-성장-시장지배력으로 이어지는 강력한 선순환 구조 구축에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부회장은 “지난해에는 수익에 기반한 건전한 성장을 가속화하는 한편, 미래 사업도 착실히 준비했다”며 “연구개발(R&D)과 제조에서의 혁신을 위해 가전에서 성과를 거둔 모듈러 디자인, 플랫폼 효율화 등을 다른 사업에 확대했고, 인공지능(AI), 로봇, 자율주행 등 미래 사업을 위한 조직도 구축했다”고 말했다.

■수익-성장-시장지배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
올해 조 부회장은 수익-성장-시장지배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수익성 기반의 성장 지속 △기업 간 거래(B2B) 사업을 주력 사업 수준으로 육성 △프리미엄 시장에서 제품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LG전자는 수익성 기반의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LG시그니처’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를 유지하는 한편, AI 기술과 접목한 융복합 제품들을 선보인다.

B2B 사업은 LG전자 성장의 큰 축이다. LG전자는 지난해 말 조직개편을 통해 신설한 B2B사업본부를 고객 밀착형 조직으로 전진 배치해 수주 기회를 대폭 늘릴 방침이다.

LG전자는 자동차 부품, 디지털 사이니지, 상업용 에어컨, 태양광 모듈 등의 B2B 사업을 육성하고 있다. B2B 매출은 지난해 기준으로 전체 매출 가운데 처음으로 20%를 넘어섰다.

또 제품 경쟁력을 지속 강화해 프리미엄 시장에 대한 지배력을 높일 계획이다.

■LG전자, 올해 3대 중점과제 추진
조 부회장은 올해 △사업구조 고도화 △AI, 빅데이터 등을 통한 융복합 시대 선도 △새로운 조직문화 구축 등 3대 중점과제도 추진한다.

LG전자는 사업구조 고도화를 위해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 사업은 프리미엄 브랜드를 육성하는데 집중하고, B2B 사업은 고객에게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해 새로운 사업기회를 확보하고자 한다.

또 AI, 빅데이터와 같은 미래 기술들을 사업 전반에 접목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AI 분야에서는 독자적인 기술 개발에 그치지 않고 글로벌 기업들과 협업을 지속해 융복합 시대를 선도한다는 입장이다.

지난달 LG전자는 최고경영자(CEO) 직속으로 융복합사업개발센터도 신설했다. 융복합사업개발센터는 스마트폰, TV, 자동차 부품 등 각 사업본부의 제품을 연결하고, AI, 사물인터넷(IoT) 등을 기반으로 전사 차원에서 융복합을 추진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역할을 맡았다.

마지막으로 조 부회장은 도전적이면서 젊고 생기 넘치는 조직문화를 구축한다는 뜻을 밝혔다. ktop@fnnews.com 권승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