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이재용 석방, 민주·국민 "국민 눈높이 안맞아" vs. 한국·바른 "법원에 경의·존중"

이재용 석방, 민주·국민 "국민 눈높이 안맞아" vs. 한국·바른 "법원에 경의·존중"
항소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5일 오후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5일 항소심에서 집행유예가 선고돼 이 부회장이 석방된 것과 관련,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과 자유한국당·바른정당이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이번 판결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비판한 반면 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권은 "법원의 결정에 경의를 표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지 않는 판단을 내린 법원의 결정이 매우 안타깝다"고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다시 한번 확인된 대한민국의 고질병인 정경유착의 검은 고리를 끊어내는 신호탄이 되기를 온 국민은 기대한 바 있다"며 "국민은 '유전무죄, 무전유죄'의 적폐가 아직도 살아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또 다시 낼 수 밖에 없게 된 현실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김철근 대변인은 "유전무죄 무전유죄라는 '국민정서법' 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지는 의문스럽다"며 "법 앞에는 만인은 평등해야 한다는 일반 국민의 법 감정으론 도저히 쉽게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이번 판결이 앞으로 있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재판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깊은 우려가 되는 바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권의 입장은 달랐다.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법원의 현명한 판결에 경의를 표한다"며 "묵시적 청탁이란 억측과 예단으로 무리하게 혐의들을 끼워 맞추듯 만든 여론몰이 수사와 정치적 수사는 이 땅에 다시는 있어선 안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경영일선에 있어야 할 기업인을 1년간 구속시키고, 징역 12년을 구형했던 특검이 이제 답해야 할 차례"라며 "법원은 지속적으로 정치적 외압이나 여론에 흔들리지 말고 법리와 증거, 양심에 따라 재판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바른정당 유의동 수석대변인도 "다양한 의견들이 있겠지만 바른정당은 사법부의 판결이기에 오늘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유 수석대변인은 "(이 부회장은) 집행유예로 풀려나는 만큼 본인이 감당해야 할 기업이 감당해야 할 책임을 다해 줄 것을 기대한다"며 "정권과 기업 사이에 이런 악순환이 반복되지 않도록 바람직한 질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