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野 ‘평창올림픽·개헌·적폐’ 3단 공세

교육.사회분야 대정부 질문
권력구조 개편 방치 비판에 李총리 “국회 합의해 달라”
강원랜드 의혹 권성동 의원 ..법사위원장 사퇴 놓고 공방

野 ‘평창올림픽·개헌·적폐’ 3단 공세
교육.사회.문화 대정부질문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이 7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사회현안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다. 왼쪽부터 이 총리, 김상곤 교육부장관 겸 사회부총리,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연합뉴스

여야는 대정부질문 마지막 날인 7일 교육.사회.문화 분야를 주제로 정부 당국자들과 설전을 벌였다. 특히 이틀 앞으로 다가온 평창 동계올림픽 준비상황을 비롯해 정부의 개헌 의지와 적폐청산 활동 등에 대한 날선 지적이 쏟아졌다.

야권은 이날 대정부질문에서 문재인 정부가 권력구조 개편보다 지방분권에 집중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이에 이낙연 국무총리는 "국회에서 합의해 준다면 그대로 따르겠다"고 반박했다.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대정부질문에서 "정부는 분권형대통령제 등 권력구조 개편은 놔두고 법률개정으로도 할 수 있는 지방분권을 굳이 개헌을 통해 하자고 주장하면서 논의를 호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손뼉을 엇갈려 치는듯한 모습을 보여주며 "대통령이 권력구조 개편을 나중에 하자고 하면 이렇게 손뼉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서 "과연 진정성과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 공약한 개헌을 위해 마치 쇼하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에 이 총리는 "국회에서 먼저 권력구조 개편안에 합의해 달라는 것"이라며 "국회가 합의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정부 개헌안을) 내놓아 봤자 통과가 되겠느냐"고 설명�다.

같은당 박완수 의원은 정부여당의 정치보복 중단을 요구하는 한편, 협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 의원은 "모든 잘못을 전 정부 탓으로만 돌리는 것이 이번 정부의 행태"라며 "우리사회의 또 다른 적폐를 만들고 있으며, 정부가 야당을 국정운영 동반자라고 생각하는지 의문스럽다"고 질타했다.

이에 이 총리는 "여론조사를 봐도 다수 국민이 적폐청산은 올바르다고 보고 있다"며 "또, 야당 대표들을 만나자고 하면 만나주셨으면 좋겠는데 번번이 거절당해서 아쉽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개막 이틀 앞으로 다가온 평창동계올림픽 자원봉사자에 대한 부실한 지원에 대해선 "순수한 마음으로 자원봉사를 하러 오신 분들께 숙식, 교통, 추위 등 여러 가지 면에서 불편하게 한 데 대해서 참으로 송구스럽다"며 "그런데도 대다수 자원봉사자가 기쁜 마음으로 봉사하는 데 대해 참으로 감사드리고 소홀함이 없도록 더 챙겨보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한국인 위원을 추가해야 한다는 이동섭 국민의당 의원 지적에 대해선 "문재인 대통령이 IOC 위원장에게 한국 위원을 한 분 더 해달라고 말했다"면서 "올림픽 기간에 문제를 끌어내는 것은 적절치 않고 물밑에서 준비하다가 일정한 시기가 되면 본격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이날 대정부질문에서는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외압' 의혹을 받는 권성동 의원에 대한 법사위원장직 사퇴 문제를 놓고 여야 의원 간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권 의원 발언 도중 같은 법사위 소속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법사위원장이 본인 인사권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소리쳤다. 이에 권 의원은 "법사위원장 인사권은 본회의장에 계신 의원 여러분이 갖고 있으니 그만두라면 그만두겠다. 의결해 달라"고 맞받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