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

[Money & Money] 금·은 투자 당신도 쉽게 할 수 있다

직접 금 사고 팔지지 않지만 골드.실버뱅킹 가입으로 은행 적금처럼 파생상품 투자
금거래소에서 골드바 구매도 가능

[Money & Money] 금·은 투자 당신도 쉽게 할 수 있다

금, 은 등을 통장으로 투자하는 재테크가 눈길을 끌고 있다. 중앙은행이 발행한 화폐보다 역사가 오래된 투자 방법이자, 안전 자산이다.

금에 투자하는 골드뱅킹(금 통장)은 내가 직접 금을 사고 팔지 않아도 금의 가격 변화에 따라 수익이 결정되는 금융 상품이다. 실물 투자와 달리 여차할 때 즉시 현금으로 바꾸기 쉽다.

예를 들어 오늘 골드뱅킹에 50만원을 넣는다고 가정하자. 오늘 금 가격이 g(그램)당 5만원이라면 10그램의 금을 산 것이다. 계산의 편의를 위해 골드뱅킹의 수익금을 현금으로 찾을 때 내는 배당소득세와 은행 수수료를 제외한다고 가정한다. 내일 금 가격이 g당 6만원으로 오르면 10만원의 이익을 보게된다.

이렇게 골드뱅킹은 상품명에는 통장 또는 뱅킹으로 써 있지만 예금이 아닌 파생형 투자상품으로 볼 수 있다.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원화가 아닌 달러로 투자되기 때문에 골드뱅킹은 금값과 환율변동이라는 두 가지 변수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거래차익에 매겨지는 배당소득세율도 15.4%다.

수수료, 세금, 살 때와 팔 때의 가격차이 등의 거래비용을 고려하면 KRX 금시장에서 거래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 KRX금시장은 시장에서 형성되는 실시간 가격으로 금 가격을 책정한다. 수수료는 0.3% 내외의 증권사 온라인 수수료만 부과돼 타 시장보다 저렴하다.

금 시장을 이용하면 세금 면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개인의 경우 금지금 양도차익에 대한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고, 부가가치세 10%가 면제된다. 이에 KRX 금시장의 1kg 종목 골드바 하루평균 거래대금은 2014년 2억4000만원에서 2015년 3억8000만원, 2016년 8억3000만원, 2017년 10월 20일 10억2000만원으로 증가했다

KRX금시장에서는 금을 주식처럼 쉽게 사고, 팔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KRX금시장에는 NH투자증권, 대신증권, 미래에셋대우,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키움증권, 하나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KB증권 등 증권사가 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투자자들은 이들 증권사에 일반상품 계좌를 개설한 후 홈트레이딩시스템(HTS)과 스마트폰, 전화, 방문을 통해 주식처럼 금을 매매할 수 있다.

투자자들은 계좌를 개설한 증권사를 통해 금 실물을 인출할 수도 있다. 금 실물 수령까지는 약 2일이 소요되며, 인출비용은 2만원 내외다. 다만 장내 거래와 달리 금 실물 인출 시에는 10%의 부가가치세와 한국예탁결제원 및 해당 증권사로부터 소정의 수수료가 부과된다.

하지만 금은 g당 가격이 높아 투자가 어렵다.
그래서 나온 것이 실버뱅킹(은 통장)이다. 실버뱅킹은 g당 가격이 금보다 훨씬 낮아 투자에 용이하다. 금보다 변동성도 커 위험을 감수하는 투자자에게 적격이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