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다스 수사팀 "120억원 외 상당한 규모 추가 비자금 확인"

다스 수사팀 "120억원 외 상당한 규모 추가 비자금 확인"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로 의심받고 있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120억원대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추가 비자금’을 포착했다.

서울동부지검에 꾸려진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 관계자는 12일 취재진과 만나 "상당한 규모의 추가 비자금 단서를 포착해 금융자료를 면밀하게 추적, 감독하고 있다"고 밝혔다. 추가 비자금의 구체적인 액수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수사팀은 이번에 포착한 120억 외 추가 비자금은 회사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조성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일부 직원 개인 일탈이 아니라는 분석이다. 검찰은 이에 따라 김성우 전 사장과 권모 전 전무를 횡령 혐의로 입건했다고 전했다.

수사팀은 지난해 12월 참여연대가 고발한 이 사건에서 120억원이 과거 특검 수사대로 다스 전 경리직원 조모씨의 개인 횡령인지, 회사 차원의 비자금인지를 규명하는 데 집중해왔다.

수사팀 관계자는 또 비자금 의혹을 산 120억원의 성격에 대해서는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있고 공소시효 문제는 극복했다고 보고 있다"며 "다스 관련자들이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호영 전 BBK 특별검사의 '특수직무유기' 혐의에 대해서는 "공소시효 만료 전까지 면밀하게 진행해서 (기소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junjun@fnnews.com 최용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