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

최흥식 금감원장 "금융회사 내부통제 개선 진력"

최흥식 금감원장 "금융회사 내부통제 개선 진력"

금융감독원이 금융회사 지배구조 점검 결과 최고경영자(CEO) 최종후보 추천시 구체적 심사 절차가 미비하고 성과보수 이연지급분에 대한 환수규정이 없는 등 투명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음달 재개될 금융회사 지배구조 점검에서는 이같은 내부통제와 리스크 관리 및 성과평과·보상체계 등의 운영실태를 밀착 점검할 계획이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20일 오찬 간담회를 갖고 "금융회사 스스로 금융질서를 준수하고 고객 보호에 최선의 가치를 두는 경영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내부통제 체계를 개선하는 데 진력하겠다"며 이같은 금융회사 지배구조 감독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소비자보호 및 금융사고 예방을 위해 자격을 갖춘 금융회사 경영진이 건전한 조직문화 및 내부통제의 책임을 지고 적극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사외이사 및 경영진의 선임과 경영판단에 대한 자율성은 보장하되, 금융회사의 고의적인 자료제출 지연 및 허위자료 제출 등 검사방해 해위에 대해 지속적으로 엄정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제2금융권의 채용실태 점검에 대해 지배주주가 경영권을 행사하는 오너계열이 많은 만큼 내부 고발 형태로 제보를 받아 현장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제2금융권의 특성 등을 감안해 올해 계획된 금융회사 내부통제 부문 검사시 채용실태 점검을 병행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제 2금융권 회사가 총 980여개로 금감원의 검사인력을 감안하면 은행권과 같은 일제 점검이 어렵기 때문이다.

금감원의 두뇌 역할로 예전 거시감독국을 금융감독연구센터로 승격시켜 선임국장으로 임명시킨다. 소비자의 잘못된 금융상품 선택 등 비합리적인 판단에 대해 분석하고 금융회사가 이를 악용하지 않도록 대안을 제시키로 했다.

최 원장은 "올해 금융권역별로 '영업행위 윤리준칙'을 제정토록 유도하고 영업행위 감독과 검사를 확대하는 등 금융소비자 보호를 대폭 강화하겠다"며 "금융산업에 대한 사회적·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금융회사 본연의 역할인 실물경제에 대한 원활한 자금 공급과 함께 서민·중소기업 지원 등 사회적 책임 이행도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maru13@fnnews.com 김현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