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칼럼 >

[신계용 칼럼] 사람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공감행정

[신계용 칼럼] 사람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공감행정
신계용 과천시장


과천시는 변화와 도약의 길 중심에 있다. 과천지식정보타운 조성사업, 복합문화관광단지 조성사업 등 개발사업은 우리 과천시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며 성장동력이 될 것이다. 2015년에 이어, 2017년 전국 75개 기초시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과천시는 '가장 살기 좋은 도시' 1위에 이름을 올렸다. 그 명성을 잃지 않도록 앞으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나갈 것이다.

2018년 새해에는 뜻이 있고, 꿈을 가진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는 '유지경성(有志竟成)'의 자세로 최선을 다할 것이다. 아울러 사람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시민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한 공감행정을 실현해 나가기 위해 더욱 겸손한 마음으로 시민 여러분의 이야기에 귀기울이고 당면한 과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겠다.

우리 과천시의 핵심 성장동력 사업 중 하나인 지식정보타운 조성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 개최한 분양사업 설명회에는 2000여명이 몰렸고 441개 기업이 참가의향서를 제출하며 높은 관심과 참여 의지를 보였다. 지난 1월 15일부터 참가의향서를 제출한 기업에 한하여 사업계획서를 접수하고 있으며 평가를 거쳐 오는 2월 중 공급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지식정보타운 내 아파트 분양은 13개동 1263세대 분양을 시작으로 공공 및 민간분양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지하철 역사 신설사업 또한 2023년 개통을 목표로 올해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강남권을 연결하는 과천위례선 지하철 신설사업은 국토부의 사전예비타당성 신청을 위한 보완용역이 진행 중이다.

시민 모두가 누리는 따뜻한 복지서비스 실현으로 안전하게 살아가는 공동체를 만들어가겠다. 청년실업 문제와 일자리 창출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인 만큼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과 성장단계별 창업지원 시스템 구축, 창업지원 주택 신축 등 청년의 사회참여 확대와 일자리 창출에 총력을 기울이겠다. 신혼부부의 주거안정을 위한 전세자금대출 이자 지원, 출산장려금 인상, 마을돌봄나눔터 3호점 개설 등 아이 낳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 고령화사회에 대비한 치매안심센터 설치, 시립요양원 건립, 공공의료서비스 제공, 어르신 복합문화센터 운영 등 노인복지 인프라를 확대해 나가겠다.

아울러 도심 속 휴식공간인 녹지공간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주거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갈현패밀리파크 조성을 통해 시민이 자연 속에서 여가를 즐기고 치유를 얻을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갈 계획이다.

과천시의 현재와 미래를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간다고 생각하고 시정활동에 임하고 있다.
열린 공간에서 우리 시민 여러분과 만나 격식 없이 현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과천 사는 이야기마당', 육아고충 상담을 위한 '육아토크 마실', 직장맘 등 관내 거주 여성 및 동아리 등과 함께 특정 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목요생생토크' 등에도 참여하고 있다. 시민과 소통을 통해 시정활동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해답을 얻기도 한다. 앞으로도 더욱 열심히 시민을 만나고, 듣고, 일할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