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김동연 부총리 "2월 고용도 악화.. 추경편성, 15일 결정"

김동연 부총리 기자간담회.. 일자리 보고대회서 판가름
추경 확정땐 상반기 집행.. 세제·금융 모든 대안 검토

김동연 부총리 "2월 고용도 악화.. 추경편성, 15일 결정"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첫번째)이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부가 15일 청년실업 문제 해결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추경 편성이 확정될 시 상반기 집행 가능성도 시사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추경 편성 여부는 15일 일자리 보고대회에서 최종 결정될 예정"이라며 "추경이 결정되면 편성 시기는 가능하면 당겼으면 하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청년실업 문제를 방치할 경우 준재난 수준으로 우리 경제에 충격을 미칠 것으로 우려했다. 그는 "최근 실물지표 개선에도 2월 고용지표는 상당한 제약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20대 후반의 에코세대(1차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세대)가 본격적인 취업세대로 뛰어들면서 단기 고용충격에 대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추경, 세제, 금융이 됐든 쓸 수 있는 정책대안은 다 검토하고 있다"며 "중요한 건 규모나 수단보다도 활용하는 정책의 내용이 정말 중요하다"고 전했다.

아울러 근로시간 단축과 구조조정 관련 내용도 청년일자리 대책에 담을 것을 시사했다.

김 부총리는 "청년일자리 대책 작업을 하면서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대책 일부가 청년일자리 문제와 관련된다면 포함을 시킬 것"이라며 "구조조정 관련 지역에서 생기는 문제에 대해서도 청년일자리에 도움이 된다면 포함해 검토를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추경은 정치일정과 아무런 상관이 없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결론을 내려서 불확실성을 없애는 것이 올바른 일의 순서"라고 언급했다.

김 부총리는 14일 최태원 SK 회장 등 SK그룹 경영진을 만나서도 청년일자리 확충에 대한 협조 요청을 하기로 했다.

미국 재무부가 4월 환율보고서 발간을 앞두고 한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가능성에 대해선 "지정되지 않을 것이란 기대를 하고 있지만 방심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우리 입장을 설명하고 협의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 부총리는 제너럴모터스(GM)의 외국인투자지역 신청에 대해 "기업의 투자계획 내용을 면밀하게 살펴보겠다"며 "공식 요청이 오면 주무부처인 산업부를 중심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EU(유럽연합)와 약속한 외투기업에 대한 세제개선과 관련이 있는지 여부도 검토 중"이라며 "외투 세제개선도 함께 종합적으로 고민해서 관계부처와 협의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미국의 23일 관세부과 시행과 관련, "가용할 수 있는 공식.비공식 채널을 동원해 전방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면서 "구체적인 언급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남북관계 개선에 따른 남북경협 재개 전망을 묻는 질문에는 "가능한 시나리오는 생각하고 있지만 언급하는 건 적절히 않다"고 말을 아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