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검찰, MB 소환 조사] 민주당 "권력형 부패, 숨을 곳 없다".. 한국당 "정치보복, 부메랑이 될 것"

정치권 상반된 반응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에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며 구속수사까지 촉구했다.

반면 이 전 대통령이 한때 몸담았던 한나라당을 전신으로 한 자유한국당은 이 전 대통령과 함께 정치보복 프레임을 강조했으나 절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바른미래당은 "참담하다"는 입장과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강경 수사를 촉구하는 입장이 혼재된 모습을 보였다.

한국당을 제외한 모든 정당이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를 강하게 주장하면서 전직 대통령 수사 정국에서 한국당 홀로 고립된 모양새가 연출됐다.

■"檢, MB 수사 철저히 해야"

추미애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전 대통령 검찰 소환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의 20개에 달하는 권력형 비리와 범죄는 범죄 기네스북에 오를 정도"라며 "검찰은 법과 원칙에 따라 한 점 의혹 없는 철저한 수사를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이 정치보복이란 것을 강조한 것에 대한 비판도 제기했다.

추 대표는 "그간 (이 전 대통령은) 박근혜정부 탄생을 위해 불법을 저질러 법망을 피해 올 수 있었다"며 "이제 국민이 촛불을 들고 권력형 부패와 비리에 단호해진 지금은 숨거나 피할 곳이 없다"고 지적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이 "역사에서 이번 일로 마지막이 되었으면 한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이 말하는 '이번 일'이 '정치보복'을 의미하는 것이라면, 전직 대통령으로 최소한의 부끄러움도 모르는 후안무치한 발언"이라고 맹비난했다.

조배숙 평화당 대표는 전주에서 가진 현장방문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전 대통령의 출두는 대한민국에 있어 불행한 역사"라며 "죄를 지었다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마땅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전 대통령은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는 만큼 자신이 지은 죄를 남김없이 실토하고 용서를 빌어야 할 것"이라며 "검찰은 좌고우면 말고 (이 전 대통령을) 구속수사하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정치보복, 부메랑 될 것"

한국당은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소환조사에 선을 그으면서도 정치보복이란 주장을 제기했다.

이 전 대통령이 한국당을 탈당한 만큼 직접적 대응은 피했지만 과거 친이계 인사들이 당내 상당수 있는 만큼 정치보복을 강조하며 현 정부에 불만을 드러낸 것이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복수의 일념으로 전전 대통령의 개인비리 혐의를 집요하게 들춰내 꼭 포토라인에 세워야만 했을까"라며 "부메랑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도 "피의사실 유포를 통한 면박주기 수사가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의 중요한 이유였다"며 "그것이 정치보복이라면 9년이 흐른 지금 똑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은 엇갈린 입장으로 온도차를 보였다. 옛 한나라당 출신인 유승민 공동대표는 "전직 대통령이 검찰에 소환돼 수사받게 된 지금 상황은 우리 대한민국 헌정사의 큰 불행"이라고 말했으나,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 전 대통령은 부패 종결자로 엄정한 수사로 그에 상응하는 법정 최고형이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