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한국당, 세월호 논평 논란 진화 "朴 불쌍하다"→"반성한다"

한국당, 세월호 논평 논란 진화 "朴 불쌍하다"→"반성한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자유한국당은 29일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행적에 대한 검찰 수사결과와 관련해 "박 전 대통령이 불쌍하다"고 밝힌 전날 당 대변인의 공식 논평을 취소하고 "반성한다"는 내용의 논평으로 변경했다.

전날 홍지만 대변인은 논평에서 검찰 수사결과에서 나온 박 전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조사 결과와 관련, "실체는 단순하다. 박 전 대통령은 '구조 골든타임'이 지난 뒤에야 참사 발생을 알게 됐다"며 "업무를 잘못했다고 탓을 했으면 됐지 7시간의 난리굿을 그토록 오래 벌일 일이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홍 대변인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최순실을 만난 것도 사전에 예약된 만남일 뿐으로, 7시간을 두고 난무했던 주장들 중 사실로 드러난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그런 광풍을 저지못해 수모를 당하고 결국 국정농단이란 죄목으로 자리에서 끌려 내려온 박 전 대통령이 인간적으로 불쌍하다"고 말했다.

이에 논란이 일자 홍 대변인은 수정본을 통해 "박 전 대통령이 인간적으로 불쌍하다"는 부분을 "박 전 대통령이 편파적으로 수사 받았던게 사실"이라고 수정했으나 비난 여론은 더욱 커졌다.

이를 뒤늦게 확인한 김성태 원내대표는 논평에 대해 강하게 반발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결국 다음날 논평을 수정하라고 지시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당 개헌 관련 원내지도부·개헌특위위원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어제 논평은 우리당의 입장이 최종 조율되지 못한 그런 부분이 있다"며 "박 전 대통령이 불행한 그 사고에 직무실에 있지 않고 침실에 있었다는 것 그 자체 하나만으로도 국민들은 이해하지 못한다. 잘못했다"고 사과했다.

결국 장제원 수석대변인이 이날 "세월호 7시간, 우리가 만든 제왕적 권력 앞에 스스로 무기력했던 모습을 반성한다"는 내용의 논평을 다시 냈다.

장 수석대변인은 "어떤 이유로도 모두가 활기차게 일을 해야 하는 시간에 침실에 있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할 말이 없는 것"이라며 "건강하고 성실하지 못한 제왕적 대통령이 참모들을 보고서 작성에만 급급하게 만들고 국가 위기대응에 실패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당은 우리가 만든 제왕적 권력 앞에서 스스로 무너져 견제하지 못했던 무기력함을 반성한다"며 "국민들과 끝없이 소통하며 혁신 또 혁신을 통해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새로운 보수로 태어날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