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도민 평균 의견반영'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공천 엄격히 하겠다"

'도민 평균 의견반영'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공천 엄격히 하겠다"

【전주=이승석 기자】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이 높은 지지를 받으면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공직선거법 위반과 갑질 논란 등으로 수사와 조사를 받고 있는 전북지역 단체장들에 대한 전북도당의 공천 결과에 지역사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미투(#Me Too·나도 당했다)’가 사회 전반으로 확산하면서 공직후보자의 도덕성과 자질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은 더욱 커지고 있어 ‘경선=본선’인 민주당이 도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공천 결과를 내놓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4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에 따르면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전라북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기초자치단체장 공직선거후보자 공모에 도내 14개 시·군에서 총 57명이 신청했다.

민주당 공천관리위는 집권여당이라는 점에서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이들 후보자에 대한 도덕성과 경쟁력, 지역여론 등 검증 작업을 거친 뒤 오는 6일부터 8일까지 면접심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달 7일 민주당 중앙당은 전국윤리심판원·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 연석회의 결정으로 지위와 신분을 이용해 부당한 영향력 등을 행사하거나 공정한 직무수행을 방해하는 행위 등에 대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당 윤리규범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할 것을 시·도당에 지시한 바 있다.

여기에 공천신청자의 비위내용이 접수되거나 인지된 경우 실사를 통해 사실확인 후 공천배제 등은 물론, 윤리심판원에 제소하도록 했다.

이같은 중앙당의 지침을 받은 전북도당의 공천심사여부에 이목이 집중되는 지역은 그동안 곪을 대로 곪아 터져 나올 수밖에 없었던 고창군과 장수군, 진안군, 순창군 등 군단위 단체장 공천으로 압축되는 모양새다.

고창군의 경우 현직 단체장의 부인이 공무원들에게 ‘갑질’을 했다는 폭로가 신문과 방송 등을 통해 잇따라 이어지면서 도덕성에 큰 생채기가 나고 있다.

더구나 국가기관인 국가인권위원회가 최근 고창군수 부인의 고창군청 여성공무원에 대한 갑질과 폭언 의혹 등 인권침해 여부 조사에 정식으로 착수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는 분위기다.

장수군과 진안군은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검찰이 수사에 들어간 상태다. 장수군의 경우 현직 장수군수 부인인 B예비후보가 선거구민에게 현금과 사과박스를 제공한 혐의를, C예비후보는 허위경력이 포함된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등을 발송해 검찰에 고발되기도 했다.

또 진안군은 현직 군수가 주민들에게 재선 지지를 호소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순창군은 군청 공무원들이 현직 군수의 활동과 업적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지속해서 글을 게시·공유하는 등의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검찰에 고발됐다.

이런 가운데 판사 출신인 박희승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공천관리위원장의 뚝심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박 위원장은 법조인 중에서도 국민적 기대치가 높은 판사출신이어서 공정성과 신뢰성은 물론, ‘민심의 바로미터’인 지방선거 승리, 단체장이 지역대표성을 띤 만큼 주민들의 밑바닥 여론 등을 충분히 수렴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박희승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전북도당 공천관리위는 투명성 등을 높이기 위해 여성 9명 등 총 19명의 위원이 심사하기 때문에 종전처럼 몇 명에 의해 좌우되는 공천은 배제될 것”이라며 “도민들의 평균적인 의견을 반영해서 공정하게 심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전북도당은 이달 23일까지 공천 신청자들에 대한 서류·면접심사와 안심번호 여론조사 등을 통해 공천 후보자를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2press@fnnews.com 이승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