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40억대 고가주택 거래 확 늘었다

최근 5년 새 8배 증가.. 한남 더힐 분양전환 영향
용산구, 총 거래 절반차지.. 수요 충분 … 공급 더 늘듯

40억대 고가주택 거래 확 늘었다

40억원이 넘는 고가주택 거래가 최근 5년 새 8배나 늘었다. '그들만의 리그'로 여겨졌던 고가주택 거래가 증하는 것은 수요층이 충분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서울 강남구를 제치고 용산구가 전체 거래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16일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서울의 40억원이 넘는 초고가 아파트 거래량은 2013년 12건에서 2017년 105건으로 크게 늘었다.

5년 간의 총 거래량(255건) 가운데 절반이 넘는 141건이 용산구에서 이뤄졌다. 이어 강남구(76건), 성동구(34건), 서초구(2건), 중구(2건) 순이다.

강남권에 고가 아파트 거래가 많았을 것이라는 예상과 다른 결과다. 지난 2014년부터 용산구 한남동 '한남 더힐'의 분양전환이 본격 진행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삼성동 '아이파크', 도곡동 '타워팰리스', 청담동 '마크힐스이스트윙' '상지리츠빌카일룸' 등 고가 아파트가 즐비한 강남구가 두 번째로 거래가 많았다. 성동구의 경우 성수동 '갤러리아포레'가 해마다 꾸준하게 거래됐다.

업계 관계자는 "고가아파트의 거래량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은 수요가 확실히 존재하고 있다는 뜻"이라며 "특히 용산구, 강남구, 성동구 등의 지역에서는 고가주택을 원하는 수요가 풍부해 신규공급도 계속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들 지역에서는 고가아파트 공급이 진행될 예정이다. 용산구는 외인아파트, 유엔군사령부 부지 등의 개발에 탄력이 붙고 있다.

외인아파트 부지에는 디에스한남이 고급 주거단지 '나인원 한남'을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분양보증심의 접수를 준비 중이다.
유엔사 부지를 낙찰받은 일레븐건설도 주거.업무.문화시설이 들어서는 고급 복합단지로 개발할 계획이다.

강남구에서도 고가아파트 공급이 대기 중이다. 상지카일룸은 논현동 언주로에 지하 4층~지상 23층, 2개동으로 구성된 '논현동 카일룸'을, 청담동에서는 빌라를 재건축한 '청담동 카일룸'을 각각 선보일 예정이다.

wonder@fnnews.com 정상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