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

SKT "스타트업 ICO 지원… 투자 안전판役"

관련종목▶

대기업 블록체인사업 진출
'토큰 익스체인지 허브' 블록체인 사업모델 제시..연내 새 결제 서비스도

SKT "스타트업 ICO 지원… 투자 안전판役"
SK텔레콤 오세현 블록체인사업유닛장(전무)이 24일 열린 뉴 ICT포럼에서 블록체인 사업방향을 소개하고 있다.


SK텔레콤이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스타트업(창업초기기업)들의 가상화폐공개(ICO)를 지원키로 했다. ICO와 관련된 제도나 가이드라인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SK텔레콤이 스타트업들의 성장을 돕는 한편, 투자자들을 위한 안전장치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SK텔레콤은 24일 개최한 뉴 ICT포럼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사업을 하고자하는 기업과 사용자들 모두가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오세현 블록체인사업개발유닛장(전무)은 '토큰 익스체인지 허브' 사업모델을 제시했다. 이 사업은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이 ICO를 통해 가상화폐를 발행할때 체계적인 행정 지원과 조언을 통해 안전하고 투명하게 가상화폐가 거래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오 유닛장은 "우리나라에도 이미 ICO를 하려는 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이들에게 SK텔레콤이 알고 있는 방법이나 방향 등을 지원하려는 것"이라며 "스타트업이 하기엔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을 우리가 지원해서 시간을 단축시켜주고 노하우도 전달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특히 SK텔레콤은 ICO로 인한 투자자 피해가 우려된다는 점에 주목했다. 검증되지 않은 ICO가 많고, ICO 이후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일종의 검증절차가 필요하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SK텔레콤의 '토큰 익스체인지 허브'가 일종의 검증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 유닛장은 "SK텔레콤이 인증한다고 해서 어떤 효력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 ICO를 할때 준비해야 할 것들을 함께 준비해주면서 투자자들의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일종의 안전장치 역할을 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SK텔레콤은 직접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도 내놓을 예정이다. 이르면 연내 새로운 방식의 지불결제 서비스가 출시된다. 이용자가 가진 카드 정보나 멤버십 포인트 정보를 분석해서 상점에서 결제할때 휴대폰만 한 번 보여주면 모든 할인과 적립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SK텔레콤은 블록체인으로 신뢰할 수 있는 새로운 인터넷 커뮤니티도 구상하고 있다.
본인이 자신임을 스스로 증명하고, 여러 이용자들과 의견을 교환하거나 물품 등을 사고팔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처럼 신뢰가 형성되면 지금 인터넷 세상에서 거래되지 않고 있는 고가의 부동산이나 다이아몬드같은 귀금속 등도 거래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오 유닛장은 "블록체인을 통해 기존 거래 방식의 변화를 주도함과 동시에 거래의 대상과 참여자가 확장된 새로운 개념의 거래 플랫폼을 지향할 계획"이라며 "블록체인은 디지털 세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지켜주면서도 실명 인증을 통해 거래나 투표, 댓글 등에 신뢰성과 투명성을 보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jjoony@fnnews.com 허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