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서울 동북권 시민 위한 소통마당" 市, 우이동 '삼각산시민청' 개관

28일 개관식에 박원순 시장 지역주민 등 100여명 참석

서울 강북권 우이동지역에 또 하나의 시민청이 들어섰다.

서울시는 광화문 신청사에 있는 '도심권 시민청'에 이어 오는 28일 우이신설도시철도 솔밭공원역에 동북권 주민들의 '삼각산시민청'이 새롭게 문을 연다고 25일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2013년 1월 시민을 위한 경청과 소통의 공간으로 신청사 지하에 시민청을 조성.운영하고 있다. 이 시민청은 시민이 주체가 돼 기획, 전시, 공연, 토론, 휴식, 놀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직접 만들고 즐길 수 있는 시민의 소통마당으로 사랑받고 있다.

'삼각산시민청'은 솔밭공원역 상부에 지상3층, 2개동, 540㎡ 규모로 조성됐다.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1동은 도봉구 쌍문동에, 2동은 강북구 우이동에 위치해 있다. 각각 솔밭공원역 1번.2번 출구와 바로 연결돼 시민들이 이용하기 편리하다.

서울시는 지난해 9월 지역의 문화시설 보유 여건과 주변 환경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해 솔밭공원역을 최종 부지로 선정했다.

시민청 이름도 강북.도봉.노원.성북 등 동북권 넓은 지역을 아우르는 북한산의 옛 이름 '삼각산'에서 따왔다. 지역의 개성과 위치를 함께 표현 할 수 있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1동은 누구나 자유롭게 즐기고 휴식할 수 있는 친화공간으로 공연.전시.영상관람 등을 할 수 있는 활짝라운지와 독서.휴식을 위한 북카페가 조성됐다. 2동은 시민이 주체가 돼 운영하는 심화공간으로 토론.모임.동아리활동.강연 등이 가능한 워크숍룸과 전시실로 구성돼 시민이 함께 만들고 함께 누리는 시민생활마당으로 운영된다.

앞으로 '삼각산시민청'은 1월1일, 설.추석 당일을 제외하고 매일 오전 9시부터 밤 9시까지 시민 누구에게나 문이 열려있다. 단, 동절기 동절기인 11월부터 2월까지는 밤 8시까지 연다.

워크숍룸과 전시공간은 오는 6월까지 무료 운영되지만 그 이후 대관료를 받는다. 대관 관련 문의는 시민청 운영사무국이나 서울시 시민소통담당관실로 하면 된다.


'삼각산시민청' 개관과 관련, 서울시는 오는 28일 오후2시 4시 박원순 시장과 지역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관식을 한다. 또 29일까지 이틀 동안은 모든 시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연.전시.벼룩시장.동화구연 등의 행사를 한다.

유연식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삼각산시민청이 동북권의 새로운 문화 활력소가 되고 지역 시민들을 위한 대표 소통공간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힘쓰겠다"며 "앞으로도 서울의 문화소외지역에 있는 유휴공간을 발굴해 시민청 확산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dikim@fnnews.com 김두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