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원희룡 “남북 교류협력 5+1 사업 본격 추진”

29일 남북협력 도민운동본부 방문…남북교류 중심 “본부 역할 중요”

원희룡 “남북 교류협력 5+1 사업 본격 추진”
원희룡 제주도지사선거 예비후보는 29일 감귤북한보내기운동을 주도해온 남북협력 제주운동본부을 방문, 간담회를 갖고 가졌다.

[제주=좌승훈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선거 예비후보는 29일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대북 교류사업에서 감귤 북한보내기운동을 주도해온 남북협력 제주도민운동본부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원 예비후보는 이날 오후 29일 남북협력 제주도민운동본부(이사장 강영석)를 방문해 간담회를 갖고 “2018 남북정상회담 공동 합의문에 민간 및 지자체 차원의 교류 활성화가 담긴 만큼 2009년부터 중단됐던 북한과의 교류협력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원 예비후보는 “잘 알다시피 제주도는 평화를 상징하는 곳, 국민들이 제주를 생각하면 평화와 통일을 일구어가는 아름다운 사람들의 노력을 떠올리게 될 것이며, 그 중심에 남북협력 도민운동 본부가 있었다”며 “강영석 이사장, 고성준 부이사장, 강인숙 총장과 이곳에 있는 모든 분들의 노력을 도민들이 높이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 예비후보는 “제가 도지사로 취임해 그동안 추진하려던 남북교류협력 5+1 사업을 활성화할 기회가 왔다”며 “저도 앞으로 더욱 분발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강인숙 총장은 “민선6기 원 도정의 5+1 정책에 대한 기대와 남북평화운동에 대한 노력에 감사하다”며 “이제 대외 여건이 바뀐 만큼 5+1 정책이 꼭 실천되었으면 한다”고 화답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남북협력 제주도민운동본부 강인숙 사무총장, 김세지 이사, 김민아 사무장, 통일미래연구원 이은정 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한편 제주도는 1998년부터 감귤 북한 보내기 사업을 시작하면서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먼저 남북교류 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2009년에는 감귤 북한 보내기에 이어 평양 인근에 흑돼지 농장 설립도 추진했었으나,0 이명박 정부 때인 2010년 5·24조치 이후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모두 중단됐다.

원희룡 예비후보는 2015년 도지사 재직당시 제주도 차원에서 ▷북한 감귤 보내기 추진 ▷제주와 북한을 잇는 크루즈 관광라인 개설 ▷‘한라에서 백두까지’ 남북한 교차관광 ▷한라산 백두산 생태·환경보존 공동협력사업 ▷2016 제주포럼 북측 대표단 참석 ▷에너지 평화협력 사업 등 소위 ‘5+1 대북교류사업’의 추진을 제안한 바 있다.

jpen21@fnnews.com 좌승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