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경찰 댓글조작 의혹’ 특별수사단, 경찰청 정보국 압수수색 (종합)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인터넷 댓글 공작 의혹을 자체 수사 중인 경찰이 2일 경찰청 정보국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경찰청 특별수사단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정보국 일부 사무실에 수사관 20여명을 보내 압수수색을 벌였다.

경찰은 정보업무를 총괄하는 경찰청 정보국이 댓글 공작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영장을 발부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단은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관련 문건을 확보했으며, 압수물 분석을 마치면 관련자들을 불러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할 계획이다.

앞서 경찰청은 군 사이버사령부(사이버사)의 일명 ‘블랙펜’ 작전 진상조사 과정에서 경찰에도 관련 내용을 통보했다는 진술이 나오자 특별수사단을 구성, 수사에 착수했다. 블랙펜은 과거 사이버사가 정부 비판 성향의 누리꾼을 색출한 작전이다.

경찰은 자체 진상조사를 통해 2010년 당시 경찰청 보안사이버수사대장이던 A 경정이 사이버사 직원으로부터 블랙펜 자료가 담긴 휴대용저장장치(USB)를 입수한 사실을 확인했다. 또 2010~2013년 당시 경찰청 보안사이버수사대 직원들로부터 ‘상사로부터 정부정책에 대한 지지 댓글을 게시하도록 지시를 받아 일부 직원들이 실행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수사단은 그간 경찰청과 서울경찰청, 경기남부경찰청 보안 부서를 압수수색했으며, 정보 부서까지 댓글 공작에 관여한 정황이 포착되면서 전날 서울경찰청 정보관리부에 이어 경찰청 정보국까지 압수수색에 나섰다.

jun@fnnews.com 박준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