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민주 "文정부 1년, 국민들은 안심했고 나라는 발전"

-"대한민국의 정상화를 위해 노력한 기간"
-"국민만 보고 나가는 겸손한 여당 될 것"

민주 "文정부 1년, 국민들은 안심했고 나라는 발전"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9일로 집권 1주년을 맞는 '문재인 정부'에 대해 "국민들은 안심했고, 대한민국은 발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민주당 제윤경 원내대변인 (사진)은 이날 현안브리핑을 통해 "오는 9일은 제19대 대통령선거가 진행된지 1년이 되는 날"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제 원내대변인은 "더블어민주당은 사상 초유의 현직 대통령 탄핵으로 치러진 조기대선은 국민들의 성숙한 민주주의 시민의식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한다"며 "1년 전 국민들의 지지를 통해 출발한 문재인 정부는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대한민국의 정상화를 위해 노력한 기간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기대선으로 인한 사회불안을 최소화하고 정치와 권력의 적폐청산을 중심으로 한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한 조치들은 성공적으로 안착되고 있다"며 "권력의 사유화를 통한 국정논단은 법의 심판대에 올랐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한 대여정이 시작됐다"고 덧붙였다.

제 원내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대선이 있기까지, 대선을 통해 더불어민주당에게 국정운영의 기회를 주신 국민들의 뜻을 하루도 잊은 적이 없다"며 "국민들이 촛불을 밝힌 것은 나라다운 나라, 국민의 삶을 책임지고 안심할 수 있도록 하는 나라에 대한 기대라는 점을 잘 알고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또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당정의 협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며, 행정부의 국가운영에 대해 의회에서의 뒷받침도 소홀히 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앞으로 일자리 정책의 실효적 추진을 통해 경제회복과 사회경제적 불평등 해소, 경제민주화의 실질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아울러, "새로운 정부 출범 1년이 되는 시점에서 한반도 외교안보의 큰 전환점이 마련된 만큼 평화의 한반도를 위한 우리사회의 역량을 집중하는데 더욱 정진할 것"이라며 "지난 1년이 그러했듯이 앞으로도 더불어민주당을 향한 국민들의 요구를 크게 듣고, 국민만 보고 나가는 겸손한 여당이 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