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강제징용노동자상, 철거되나..정부, 대국민 담화문 발표

강제징용노동자상, 철거되나..정부, 대국민 담화문 발표
강제징용노동자상/사진=연합뉴스
부산시 동구에 일본영사관 인근에 있는 강제징용노동자상이 옮겨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8일 외교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국무조정실 등 4개부처가 공동으로 배포한 담화문에서는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 추진단체 측과 함께 고민하고 대화를 통해 대안을 찾기 위해 계속 노력해 왔지만 아직까지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라며 "건립 추진단체는 강제징용노동자상이 보다 의미있는 장소에 설치될 수 있도록 대승적 차원의 결단을 내려달라"고 밝혔다.

최근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 추진단체에서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 강제징용노동자상을 설치하려는 움직임이 있었고 현재는 총영사관 인근 인도 위에 적치돼 있는 상황이다. 관할 지자체인 동구는 2016년 12월 일본영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을 강제철거할 당시 여론의 뭇매를 맞은 경험이 있어 뚜렷한 태도 없이 정부 뜻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국토부가 지난 4일 부산시와 동구에 일본영사관 인근에 있는 강제징용노동자상이 시민 통행에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며 적절한 조처를 해달라는 협조 공문을 보내자 요청에 힘을 얻은 동구가 노동자상 강제철거를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같은날 동구청을 찾은 행안부 지방행정정책관과 외교부 동북아 1과장은 시민단체와 만나 부산역,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등을 노동자상 대체 장소로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 측은 현 위치에서 1㎜도 옮길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바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 국민들에게 정부의 인식과 입장을 소상히 설명하고 이해와 협조를 구한다는 방침이다.

담화문에 따르면 "정부는 일제 강점기에 자행되었던 가슴 아픈 많은 일들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다"라며 "불행한 역사로 고통받고 마음에 깊은 상처를 입은 분들께 진정어린 화해와 치유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특히 강제징용이라는 참혹한 역사를 잊지 말고 직시하자는 의미에서 강제징용노동자상을 건립하자는 취지도 공감하고 있다"라며 "시민 한 분 한 분의 관심과 모금을 통해 만들어진 강제징용노동자상을 그 무엇보다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담화문은 "외교공관에 대한 국제적 예양과 국내법 등을 감안할 때, 현재 추진단체 측이 설치하고자 하는 위치보다는 희생자 분들의 추모와 우리 후세들의 역사교육에 더욱 부합하는 장소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며 "최근 남북정상회담으로 시작된 큰 변화 속에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우리국민·우리사회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야 할 중차대한 시기인 만큼 하루라도 빨리 매듭지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