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北이 달라졌어요′..협상 판 안깨고 南美中日 대화모멘텀 유지속 외교해법 모색

′北이 달라졌어요′..협상 판 안깨고 南美中日 대화모멘텀 유지속 외교해법 모색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방북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만나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구두 메시지를 전달받고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만족한 합의'를 했다고 노동신문이 10일 보도했다.연합뉴스
'북한이 달라졌다.'
아직 북미정상회담과 비핵화 이행 등 남은 과제가 산적해 있지만, 북한의 올해 대화 패턴을 보면 과거와 다른 면모를 보여 주목된다.

최근 미국과 최근 신경전을 보면 과거의 북한이라면 판을 깰 만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지만 외교적인 해결에 나서고 있다. 또 억류자 석방, 핵시설 폐쇄 공개선언 등 '선제적인 선물'을 제공하면서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의지를 직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北, 판 안깨고 주요 국과 대화 모멘텀 유지속 해법 모색
미국 초강경파들이 최근 비핵화 수위 상향, 대량살상무기(WMD)·인공위성 발사 중단 요구, 북한인권 등으로 북한을 크게 압박했다. 이는 그동안 폼페이오 국무장관-김영철 당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서훈 국정원장 라인의 비핵화 물밑조율보다 높은 수준의 요구다. 과거의 북한이라면 판을 깰 정도로 당황스러운 상황이었지만 예상보다 낮은 수준의 반발을 보이고 있다.

대신 북한은 9일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2번째 방북을 통해 한국계 미국인 억류자 3명을 석방하는 '전격 이벤트'를 연출했다.

또 김 위원장은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2차례의 전격 방중으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북중정상회담을 성사시키면서 방패막이가 있음을 과시하기도 했다.

이처럼 북한은 과거와 달리 남북, 북미, 북중 관계를 외교적으로 풀어가는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한 전문가는 "미국이 이 정도로 나왔을때 과거의 북한이라면 협상의 판을 깼을 것"이라며 "미국과 신경전 속에 중국을 보험으로 활용하고, 한국계 미국인 억류자 3명을 석방하는 등 외교적으로 해법을 찾으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과정에서 북미 사이의 외줄타기 외교와 선을 넘지 않는 수위조절로 주변국을 자극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중국의 자국산 첫 항공모함(001A함) 진수식에 맞춰 이달 7~8일 랴오닝성 다롄을 방문한 김정은은 중국을 보험으로 활용하면서 항공모함과 관련된 일정 없이 시 주석을 만나 미국을 자극하진 않았다. 또 한반도 정세변화와 종전선언에서 배제되는 것을 우려하는 중국을 달래주는 효과도 있었다.

북한의 변화는 2000년·2007년·2018년 남북정상회담에 모두 관여했고 남북대화 경험이 많은 통일부 조명균 장관의 시각에서도 드러난다.

조 장관은 남북정상회담 이후 기자간담회와 외부 강연 등에서 "남북이 완전한 비핵화를 합의한 것은 판문점선언 처음"이라며 "관련국들 리더십 부분이 과거와 차이가 있어 과거 정상회담 합의들보다 제대로 이행될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고 평가했다.

이는 김 위원장의 리더십이 과거 정상회담 때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中업고 美와 담판..김정은, 몸값 상한가
김 위원장은 지난 3월말 북중정상회담, 4월말 남북정상회담, 5월초 북중정상회담을 거치면서 외교계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 북한 내부적으로도 북미정상회담에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10일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접견에서 "김 위원장은 다가올 조미수뇌상봉과 회담은 조선반도의 긍정적 정세발전을 추동하고 훌륭한 미래를 건설하는 역사적 만남이 될 것이라고 했다"고 밝혀 높은 기대감을 드러냈다. 폼페이오 장관도 북미정상회담이 성과적으로 진행되도록 적극 노력할 결심과 의지를 피력했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북한이 경제건설로 노선을 변화시킨 것도 북한의 대대적인 변화에 대한 기대감을 낳게 한다.

북한은 4월 20일 노동당 중앙위 전원회의에서 핵과 경제 병진노선 대신 경제건설에 집중하는 새로운 노선을 채택한바 있다.

이해찬 전 총리는 "김 위원장의 자세에서 담대하고 이번에 일을 풀겠다는 절박함을 느끼게 한다"라며 "북한이 정상국가가 되려면 국제사회의 교류와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북핵이 이미 고도화돼 비핵화의 과정은 복잡하지만, 김 위원장의 결심에 따라 시간을 단축할 경우 북미수교 등 상응하는 조치도 필요하다는 전망도 나온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김 위원장의 태도와 결심을 보면 북미정상회담을 거쳐 핵물질·시설·무기 등을 파기하는 것을 압축적으로 할 수 있을 것 같다"라며 "거기에 상응하는 조치로 미국도 북미수교, 평화협정 등의 법적절차를 빨리 진행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