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박근혜 재판, '문고리' 정호성 또 증인 채택

박근혜 재판, '문고리' 정호성 또 증인 채택
박근혜 전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 재판에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다시 증인으로 불려 나온다. 앞서 박 전 대통령의 '국가정보원 뇌물수수' 사건 재판에서 입을 닫았던 정 전 비서관이 '옛 새누리당 공천개입' 사건 재판에서는 증언을 내놓을 지 주목된다.

■朴 '공천개입 사건' 재판부, 정호성·최경환 증인 채택
서울중앙지법 형사32부(부장판사 성창호)는 10일 열린 박 전 대통령의 공직선거법 위반 공판에서 정 전 비서관과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검찰은 박근혜 정부 정무수석실 주도로 20대 총선에서 친박계 후보들의 당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보수 텃밭'인 대구·경북 지역 등을 중심으로 120건의 여론조사를 실시했고, 이와 관련된 자료는 정 전 비서관을 통해 박 전 대통령에게 보고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재판에 증인으로 나온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은 현기환 전 정무수석과 당시 새누리당 내 친박계 핵심의원이었던 최 의원, 윤상헌 자유한국당 의원 등과 함께 총선 직전까지 수시로 만나 △친박 인물 리스트 △지역구별 후보자 현황 △광역지구별 경선 선거전략 △새누리당 공천룰 등 자료를 만들어 이를 박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진술한 바 있다.

검찰은 당초 정 전 비서관에 대해서만 증인신청을 유지하고 최 의원에 대해서는 철회하기로 했으나 박 전 대통령 측에서 최 의원에 대한 증인신문도 필요하다고 입장을 바꾸면서 다시 증인으로 신청했다.

정 전 비서관은 전날 박 전 대통령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혐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했으나 "동일 사건으로 재판을 받고 있다"며 증언을 거부했다.

재판부는 정 전 비서관과 최 의원의 증인신문을 오는 24일 오후 2시부터 진행하기로 했다.

■현기환 "박근혜, 여론조사 지시, 보고받은 바 없어"
이날 증인으로 불러나온 현 전 수석은 박 전 대통령이 총선 관련 여론조사에 대해 지시를 내리거나 보고받은 바 없다고 진술했다.

그는 여론조사 추진 경위에 대해서는 국회 구성에 따라 국정운영 방안 수립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총선 결과를 예측하는 것이 정무수석실에서 중요한 일이었다는 취지로 대답했다.

그러면서 "1999년에 서거한 김대중 대통령을 뵈었을 때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제게 출마권유를 하신 적이 있고, 노무현 정부 때는 어떤 조사를 했는지 구체적인 기억이 없지만 공식적으로 그런 조사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며 "이명박 정부는 2008년도에 총선과 관련된 여론조사를 대대적으로 실시했던 것으로 듣고 있다"며 이전 정부에서도 관련된 여론조사를 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또 박 전 대통령이 당시 갈등을 겪던 유승민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 동구을'에 대항마를 내세우라고 지시한 적이 있었느냐는 변호인의 질문에 대해서는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그런 극단적인 지시나 시도는 없었다"고 진술했다.

현 전 수석은 박 전 대통령이 유 전 의원 대신 당선시킬 목적으로 이재만 전 대구청장에게 연설문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적이 있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그렇게 한가하시지 않다"고 일축했다. 이는 '현 전 수석이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이 전 청장이 사용할 연설문을 받았다'는 신 전 비서관의 진술과 배치되는 부분이다.

현 전 수석은 신 전 비서관의 진술에 대해 "추측이나 짐작이 아닐까 싶다"고 밝혔다.

fnljs@fnnews.com 이진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