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강경화-폼페이오 11일 첫 공식회담..북핵 머리 맞댄다

강경화-폼페이오 11일 첫 공식회담..북핵 머리 맞댄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첫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갖는다. 회담 결과에 대해서는 공동기자회견을 진행한다. <본지 4월 6일자 5면 참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장소와 일정을 사흘내에 발표할 것"이라고 언급한 터여서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발표 후 공동 기자회견이 이어질지 주목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장소와 일정을 발표한 후라면 양국 외교장관들이 이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외교부도 이같은 가능성에 주목하며 미국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외교부는 10일 양 장관이 오는 22일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남북정상회담 성과 등 최근 진전된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북미 정상회담 성공을 통한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정착 공조 방안 등을 심도있게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9∼10일 쿠바 아바나에서 열리는 중남미·카리브 경제위원회(ECLAC) 총회에 참석하는 강 장관은 행사를 마치고 곧바로 미국으로 이동한다.

특히 폼페이오 장관이 최근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직접 만나 북미정상회담을 사전에 조율하고 미국인 억류자 3명과 함께 돌아온 만큼 양 장관은 관련 내용에 대한 공유 및 평가도 진행할 것으로 관측된다. 회담후 공동 기자회견때 양국 외교장관이 북미정상회담에서 논의될 한반도 비핵화 및 북한 체제 안전보장 방안과 관련, 한미 공동의 원칙과 입장 등을 밝힐지 주목된다.

양 장관은 아울러 올해로 65주년을 맞는 한미 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하고 양자 현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이번 회담을 통해 '강경화-폼페이오 라인'이 구축될 전망이다. 북미 정상회담 이후 한미간 상시적 외교채널이 돌아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그동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불협화음을 내던 렉스 틸러슨 전임 국무장관이 3월 사임한데다 '청와대-백악관', '국정원-중앙정보국(CIA)' 중심으로 한반도 관련 정상외교 논의가 진행되면서 양국 외교 부처의 '패싱' 논란이 있었다.

한편, 외교부는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미국의 이란 핵협정 탈퇴가 북미 간의 핵 협상에 미칠 영향에 대해 "최근 들어 다양한 대화와 접촉 등을 통해 북측이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표명하고 있는 점에 주목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 정부는 판문점선언(4·27 남북정상회담 합의)에 명시된 완전한 비핵화의 실현을 위해 미 측과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이며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maru13@fnnews.com 김현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