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北,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 예고] 일본 빼고, 전문가 빼고.. 北 ‘풍계리 폭파’ 전략적 계산

아베 ‘제재’만 외치자 기자단 명단서 재팬 패싱
국제 핵 전문가 배제는 핵능력 노출 우려한 듯

북한 외무성은 지난 12일 풍계리 핵실험장 갱도 폭파.폐쇄 행사에 "핵시험장이 협소한 점을 고려하여 중국.러시아.미국.영국.남조선에서 오는 기자들로 한정시킨다"고 밝혔다. 행사 초청자 명단에 일본 언론과 국제원자력기구(IAEA)나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 사무국 등 핵 관련 전문가들을 초청하지 않은 것이다. 여기엔 북한 나름의 전략적 계산이 담겨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먼저 '재팬 패싱'(일본 배제)이다. 한국.미국.중국.러시아에, 심지어 영국 기자단까지 포함시킨 명단에 '일본 언론'만 쏙 뺀 건 일본이 최근 대화보다는 대북 제재와 압박을 강화해야 한다고 논리를 펴온 데 대한 불만 표시이자 북.일 대화 재개에 앞서 몸값 키우기 차원으로 보인다.

앞서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7일 '암담한 자기신세나 돌이켜보는 것이 어떤가'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아베 신조의 발언을 거론하면서 "유독 일본만이 심사가 꼬여 독설을 내뱉고 있다"고 비난한 바 있다.

아베 총리는 지난 9일 도쿄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북.일 정상회담 의사를 적극 제기하면서도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하거나 대륙간탄도미사일을 쏘지 않는 것만으로 북한에 대가를 줘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 배제' 역시 의도적 배제로 비친다.


지난달 29일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부 핵실험장 폐쇄를 5월 중에 실행할 것이며,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해 한·미 전문가와 언론인을 북으로 초청하겠다고 했다"고 전해 전문가 초청이 예상됐던 상황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북한의 전문가 배제는 본격적인 북핵 협상에 앞서 북한의 핵능력이 공개되는 것을 꺼렸기 때문이란 시각이 나온다.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전문가들이 핵실험과 관련된 시료를 채취할 경우 북한의 핵능력에 대한 정보가 노출되기 때문에 북·미 회담이 시작되기도 전에 이런 검증절차에 대해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