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檢, 'MB정부 軍 댓글공작 의혹' 배득식 전 기무사령관 소환

檢, 'MB정부 軍 댓글공작 의혹' 배득식 전 기무사령관 소환
배득식 전 기무사 사령관/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이명박·박근혜 정부 군 기무사령부의 사이버 댓글공작 의혹과 관련, 이봉엽 전 기무사 참모장에 이어 배득식 전 기무사 사령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하고 있다.

17일 오전 9시57분께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한 배 전 사령관은 ‘청와대 지시를 받고 댓글공작을 한 게 맞느냐’ 등의 취재진 질문에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말만 하고 조사실로 향했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은 배 전 사령관을 상대로 댓글공작에 개입한 사실이 있는지 등을 강도 높게 추궁중이다.

앞서 검찰은 기무사 사령부에서 댓글공작과 관련된 지시를 내렸다는 단서를 확보, 지난 14일 배 전 사령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며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전날에는 이 전 참모장을 불러 기무사에서 이뤄진 댓글공작에 관여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했다.

검찰은 배 전 사령관과 이 전 참모장이 2010~2013년 기무사 댓글공작 조직인 ‘스파르타’를 통해 사이버 상에서 진보성향의 정치인들을 비난하고 보수정부의 정책을 지지하는 내용의 댓글을 달게 하는 등 정치관여 활동을 지시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스파르타가 4대강 사업, 세종시 이전문제, 제주해군기지 사업, 용산참사, 동남권 신공항 건설, 한미 FTA, 천안함 피격, 반값등록금 등 정권에 불리한 이슈로 분류되는 사안에 댓글조작을 진행하는데 개입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특히 태스크포스(TF) 조사결과 기무사에서 2011년 말부터 청와대의 요청으로 인터넷 포털사이트 등에서 정부 정책을 비난하는 이른바 ‘극렬 아이디’ 1000여개를 수집해 그 현황을 청와대에 보고한 정황이 드러났다. 검찰은 당시 청와대 관여 여부 등을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