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경남대, 빅데이터 기반 수조 수질관리 연구 기관 선정

빅데이터 관련 기술 적용 등 경남 스마트 수조 수질 감시 및 예측 시스템 개발

경남대, 빅데이터 기반 수조 수질관리 연구 기관 선정
경남대가 산업부 및 경남도 주관 ‘안전한 수산물 먹거리 제공을 위한 IoT기반 통합 실시간 수조 수질관리 시스템 개발’사업의 빅데이터 전문 연구개발 사업 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
【창원=오성택 기자】 경남대가 산업부와 경남도가 공동 추진하는 빅데이터 기반 수조 수질관리 연구사업을 수주했다.

23일 경남대에 따르면 ‘안전한 수산물 먹거리 제공을 위한 IoT기반 통합 실시간 수조 수질관리 시스템 개발’사업의 빅데이터 전문 연구개발 사업 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

이 사업은 내년까지 총 12억 원을 투입해 경남정보산업협동조합과 공동으로 진행한다.

경남대는 컴퓨터공학부 이상용·유남현 교수팀과 식품영양생명학부 최선욱 교수팀이 공동으로 도내 수산시장 및 횟집 수조에 IoT기반의 스마트 센서 시스템을 설치해 수질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한다.

또 수집된 센서 정보와 빅데이터 관련 기술 적용 등 경남 스마트 수조 수질 감시 및 예측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도내 수산시장 및 횟집 수조에 대한 실시간 감시 및 예방 감시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해 도민들에게 안전한 수산물을 공급할 방침이다.

특히 여름철 비브리오 균 및 겨울철 노로 바이러스 등에 의해 발생하는 식중독으로부터 도민의 건강을 지킬 수 있게 하는 안전한 경남 바다 이미지를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경남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안전한 경남의 먹거리를 강조할 수 있게 돼 관광 관련 산업의 매출 향상 및 동반 성장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강재관 경남대 산학협력단장 및 빅데이터 센터장은 “이번 사업 선정으로 경남대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되었다”며 “경남도의 빅데이터 관련 기술개발을 주도해 도내 공공분야 및 주력 산업 분야에도 더 많은 활용 사례를 도출하는 등 경남의 빅데이터 기술을 선도하기 위하여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ost@fnnews.com 오성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