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제주대 ‘갑질’ 교수 파문 확산…학생들 “변명뿐인 사과” 거부

학생들 상습폭언·성희롱 공론화 나서…대학에 파면 요구 
교육부 진상조사 착수…정당에 도내 청년 단체까지 가세

제주대 ‘갑질’ 교수 파문 확산…학생들 “변명뿐인 사과” 거부
"교수 무서워 학교 못다니겠어요" (제주=연합뉴스) 전공 교수의 상습적인 갑질과 폭언, 성희롱에 고통받던 제주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전공 학생들이 18일 제주대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우리는 '학생'이지 교수님의 '노예'가 아니다"라며 해당 교수의 파면을 요구하고 있다. 2018.6.18.

[제주=좌승훈기자] 제주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전공 학생들이 상습 폭언과 성희롱 발언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전공 교수에 대해 수업거부와 함께 파면을 요구하며 공론화에 나선 것과 관련해 교육부가 진상 조사에 착수하고, 정의당 제주도당 청년·학생위원회가 대학당국에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나서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제주대는 지난 21일 ‘갑질’ 교수 파문에 따른 경과 보고서를 교육부에 제출했다. 교육부가 최근 ‘갑질’ 교수 파문 경과 과정과 향후 대책을 보고하라고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제주대는 지난 15일 학내 인권센터를 통해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해당교수도 지난 19일 일부 언론사를 통해 “제자들을 대하는 데 있어 신중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로 인해 아픔을 겪은 모든 학생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는 내용의 ‘사과 및 입장 표명문’을 배포했다.

정의당 제주도당 청년·학생위원회은 이와 관련해 지난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졸업과 취업이라는 문턱 앞에서 청년을 응원하지 못할망정 노예처럼 대하는 교수들의 ‘갑질’ 횡포를 없애야 한다”며 “대학당국은 학생을 상대로 교수의 폭력적인 행위가 왜 되풀이 되는지 철저한 진상조사와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제주청년 알바(제주청년협동조합 제주청년 노동행동 알바비올리오)도 논평을 내고 "제주대는 적극적인 자세로 가해 교수에 대한 즉각 징계회부와 파면을 추진해야 한다"며 "대학 구성원 인권이 최우선으로 보호되는 학교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제주대 ‘갑질’ 교수 파문 확산…학생들 “변명뿐인 사과” 거부

.앞서 제주대 멀티미디어디자인전공 학생들은 지난 12일 A교수의 파면을 공론화하기 위해 4학년 학생 22명으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한편, 해당 교수의 파면을 요구하며 수업과 시험을 거부하는 등 집단행동을 벌여왔다.

이들은 먼저 "폭언, 인격모독, 교권남용, 외모비하, 성희롱, 노동력 착취, 고가의 참고서적 강매, 공모전 상금 배분 강요 등 부당한 대우를 받아온 멀티미디어디자인전공 학생들에게 인권은 없었다“며 ”교수들은 '성적'과 '졸업'이란 명분으로 협박해왔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 18일 추가 폭로에도 나서 “학생들이 국제 공모전에서 수상하게 되면, A교수는 자신의 자녀 이름을 넣으라고 지시했다”며 "이는 여러 국제 공모전 공식 홈페이지의 수상작들을 보면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비상대책위와 함께 1~3학년 학생들도 함께 했다.

제주대 ‘갑질’ 교수 파문 확산…학생들 “변명뿐인 사과” 거부
"갑질 교수 파면하라" (제주=연합뉴스) 전공 교수의 상습적인 갑질과 폭언, 성희롱에 고통받던 제주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전공 학생들이 18일 제주대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우리는 '학생'이지 교수님의 '노예'가 아니다"라며 해당 교수의 파면을 요구하고 있다. 2018.6.18.

이들은 특히 해당 교수의 사과 표명에 대해서도 받아들일 수 없다. 이들은 지난 21일 성명을 통해 "예술계에서 도제식 교육은 성희롱과 성추행, 폭언, 폭행, 인격모독, 부정수상을 포함하는 교육방식이냐"며 A교수의 사과는 정당화되지 않는 변명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지방대학에 대한 한계를 교수 스스로 한정 지어 놓은 채 학생들을 노예처럼 부렸다”며 "도면 그리기, 건축자재 나르기, 정원의 나무 가꾸기 등은 정당한 임금을 지불해야하는 노동"이라며 "학생들과의 소통이 부족해 변화하지 못했다는 말 또한 변명으로만 들린다"고 반박했다.

이들은 또 "학생들과의 소통이 부족해 스스로 변화하지 못했다는 말 또한 변명“이라고 일축했다. ”과거에도 지금의 사태와 비슷한 사례가 여러 차례 있었음에도 해당 교수는 반성하기는커녕 해당 학생들에게 최하 학점을 주는 등 보복 조처를 했다“며 파면을 거듭 요구하고 있다.

jpen21@fnnews.com 좌승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