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안양시 평생학습원장 ‘금서 지정’ 파장 일파만파

안양시 평생학습원장 ‘금서 지정’ 파장 일파만파
안양시 평생학습원장 ‘금서 지정’ 파장 일파만파. 사진제공=안양 시민행복 출범위원회


[안양=강근주 기자] 안양시 평생학습원장이 민주화운동 및 촛불혁명 관련 도서를 금서로 지정하고 안양지역 공공도서관의 도서 구입을 배제하고 이용 제한 조치를 내린 것으로 드러나 파장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민선7기 안양시장직 인수위원회인 ‘안양 시민행복 출범위원회’ 시정혁신분과는 26일 평생교육원 및 시립도서관 등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날 업무보고 과정에서 2017년 3월, 4월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안양지역 공공도서관 등에서 특정 정치 성향 도서의 구입 배제와 이용 제한 조치가 전방위적으로 이뤄진 사실이 드러났다고 한다.

전문직 사서들이 논의를 통해 제안된 도서 구입목록이 평생학습원장 결재과정에서 민주당 후보 관련 도서, 민주화운동 및 촛불혁명 관련 도서가 임의로 이용 제한 조치가 취해진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 관련 도서 ‘문재인 스토리’ ‘문재인의 서재’,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자 관련 ‘이재명 대한민국 혁명하라’ ‘이재명은 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쓴 ‘박원순, 생각의 출마’ ‘박원순과 도올, 국가를 말하다’ 등이 구입 및 이용 제한 조치를 당했다.

또한 임수경 전 의원의 ‘참 좋다! 통일세상’을 비롯해 ‘최순실과 예산도둑들’ ‘평범한 주권자의 탄핵공부’ ‘학생운동.1980’ 등 민주화운동 및 촛불혁명 관련 도서에 대해서도 동일한 조치가 이뤄진 것으로 드러났다.

최대호 안양시장 당선인은 이런 사실을 보고 받고 “국민의 정보접근권과 알권리를 보장해야 하는 공공도서관은 이념-정치-종교적 검열이나 상업적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며 공공도서관의 근본적인 혁신과 적폐에 대한 성역 없는 청산의지를 밝혔다고 한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