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미중 무역전쟁, 실물경제 타격 시작됐다

미중 무역전쟁, 실물경제 타격 시작됐다
SOFIA, July 7, 2018 (Xinhua) -- Chinese Premier Li Keqiang attends the seventh leaders' meeting of China and the Central and Eastern European Countries (CEEC) in Sofia, Bulgaria, July 7, 2018. (Xinhua/Li Tao) (lb)
【서울 베이징=박종원 기자 조창원 특파원】미국과 중국간 무역전쟁이 본격화하면서 실물경제에 미칠 타격에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 6일 미국과 중국이 일제히 양국 수입품 360억 달러를 겨냥해 고율의 관세부과를 발동하면서 제품 서비스가격 급등과 수출입 물량 감소 및 기업 매출 급감이라는 후폭풍이 밀려올 전망이다.

미국의 경우 지역적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핵심 지지기반인 '팜 벨트'(중서부 농업지대)와 '러스트 벨트'(북동부의 쇠락한 공업지대) 지대의 지역경제가 가 1차 피해 지역으로 거론된다.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무디스 애널리스틱스의 분석을 인용해 "중국의 보복관세는 미국의 심장부에 엄청난 충격을 가할 수 있다"고 전했다.

무디스애널리스틱스에 따르면, 지난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했던 카운티 가운데 약 20%, 총 800만명이 중국 보복관세 때문에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됐다.

미중 무역전쟁이 확전을 거듭할 경우 미국내 소매업의 타격 범위도 확산될 전망이다.

1,2차 관세보복은 '중국 제조 2025' 정책에 해당하는 산업부품·중장비·설비류 등에 집중돼 있다. 이들 제품이 직접 중국 소비재 가격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소비재 완성품의 부품이나 원재료가 된다는 점에서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구나 앞으로 2천억∼3천억 달러 규모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가 추가 시행되면 의류, 신발, 잡화, 완구류 등 소비재에 직격탄이 된다.

6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미 소매업연맹의 데이비드 프렌치 선임부회장은 "높아진 공산품 가격이 결국 소비자들의 지갑을 닫게 할 것"이라며 "소매업자들은 올 연말 크리스마스 연휴 시즌에 맞춰 지금쯤 주문을 내야 하는데, 섣불리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주요 마트와 유통점의 상품들이 대다수 값싼 중국산으로 채워져 있다. 소매업연맹은 20% 관세가 붙으면 유통업자들이 중국산 제품 구매를 꺼리게 돼 소매 매장의 공급에 차질이 발생할 것을 우려한다. 더구나 제조 및 유통업자들이 소비자에게 가격을 전가하기 위해 제품값을 올리게 되면 소비자들의 제품 불매로 이어져 매출 침체로 이어진다.

플로리다 주에서 가라오케 기기를 판매하는 싱잉머신의 게리 애킨슨 대표는 "제품 100%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데 불확실성이 커졌다. 다음 관세 부과 리스트에 우리 제품이 포함될까 두렵다"고 말했다.

당장 관세보복의 대상은 아니지만 무역전쟁 확전시 보복의 사정거리에 포함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중국이 향후 미국산 수입원유를 관세부과 대상에 포함시킬 경우 미국 업계가 인도 수출 물량을 늘려 대처해나갈 것이라고 보도앴다.

중국은 현재 미구간 원유의 최대 수입국 중 하나다. 미국산 원유는 이번 중국의 보복 관세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으나 양국 갈등이 확산되면 포함될 가능성도 있다.

글로벌 투자 리서치 업체인 모닝스타의 샌디 필든 원자재·에너지 연구팀장은 "중국이 미국산 원유에 관세를 부과한다면 중국 정유업체들은 미국산을 수입하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 원유 판매업체들은 대안을 찾아 나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원유 수입의존도가 높은 인도가 대안으로 제시됐다.

미국내 중국 기업들도 양국간 무역전쟁으로 영업에 미칠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내 중국 기업들을 대표하는 미국 중국상업연합회는 지난 6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현재 미중간 무역 마찰은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쉬천 미국 중국상업연합회 회장은 "미국이 일으킨 무역전쟁은 국제 및 국내 시장을 심각하게 교란시켰으며 기업들과 소비자에 큰 손해를 가져다줄 우려가 크다"면서 "기업가들은 안정된 경제 환경을 원한다"고 비난했다.

jjack3@fnnews.com 조창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