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무역전쟁 타격에도 미 공화당 선전..이유 뭘까

무역전쟁 타격에도 미 공화당 선전..이유 뭘까
WASHINGTON, DC - JULY 11: Senate Minority Leader Chuck Schumer (D-NY) speaks about healthcare while flanked by 6 yo Charlie Wood who has complex medical needs from being born 3 months early, during a news conference on Capitol Hill, on July 11, 2018 in Washington, DC. Schumer urged Senate Republicans not to dismantle our current health care system that would leave millions of American families without access to affordable health care. Mark Wilson/Getty Images/AFP == FOR NEWSPAPERS, INTERNET, TELCOS & TELEVISION USE ONLY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무역전쟁으로 피해를 입게 될 농촌, 공장지대 지역구의 공화당 의원들이 대통령을 비난하고 있지만 지역 민심은 여전히 트럼프를 지지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되레 이 지역 민주당 의원들이 트럼프 비판에 신중한 모습이라고 FT는 전했다.

무역전쟁 여파로 11월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불리할 것이라는 대다수 전문가들의 전망이 지난 대선 당시와 마찬가지로 그릇된 것으로 판명 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공화당이 중간선거에서 압승하면 트럼프의 보호주의가 더욱 탄력을 받으면서 무역전쟁 파고 역시 높아질 수밖에 없다.

중간선거를 앞 둔 공화당 상하원 의원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 유럽연합(EU), 캐나다, 멕시코 등 전방위적인 관세가 보복을 불러 자신들의 지역구 산업을 위축시킬 것이라고 비판해왔다. 지지율 하락에 대한 우려다.

코크형제를 비롯해 공화당에 정치자금을 대는 후원자들, 미 상공회의소, 구매관리자지수(PMI)를 발표하는 전미제조업협회(NAM), 전미소매업연맹(NRF) 등 100여개 재계단체도 트럼프의 무역전쟁에 반대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구 민심은 아직 뚜렷한 동요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FT는 전했다.

여론조사 결과도 민심동향을 장담하기 어렵게 하고 있다.

브루킹스연구소 분석에 따르면 워싱턴포스트(WP)와 샤스쿨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57%가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정책에 반대했지만 보복관세로 가장 큰 충격을 입게 될 지역에서 트럼프 지지율은 57%로 되레 지난 2016년 대선 당시의 52% 득표율보다도 올랐다.

마크 머로 브루킹스연구소 선임 연구위원은 농민들이 다음 파종을 계획하거나, 공장 직원들은 공장이 해외로 이전하는 것에 맞닥뜨리게 되면 달라지겠지만 그 전까지는 대부분 올 후반까지 무역전쟁의 충격을 느끼지 못할 것이라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머로는 “뭔가 잘못되면 공화당 후보들에게 불똥이 튀기는 하겠지만 시기가 (중간선거와) 들어맞지 않을 가능성이 높고, 설령 (중간선거에서) 악재가 터지더라도 지지자들은 이를 트럼프의 잘못으로 돌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그는 “농장이 문을 닫거나 공장이 해외로 이전하는 것이 실제로 여론을 어떻게 움직이느냐는 미묘한 문제”라면서 “트럼프 지지자들 상당수는 무죄추정의 원칙을 동원해 트럼프를 옹호하고, 그의 호전성을 환영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머로는 트럼프를 지지하는 이들 지역은 농업의 경우 지난 수십년간, 제조업은 중국의 세계무역기구(WTO) 가입 이후 40년간 큰 어려움과 변동을 겪었던 지역으로 지지율의 배경이 매우 복잡한 역사를 안고 있다고 덧붙였다. 칼로 무를 베 듯 간단히 진단이 나오는 곳이 아니라는 말이다.

브루킹스연구소가 미 노동부 등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이번 중간선거에서 미시건, 인디애나, 위스컨신주가 관세 충격을 가장 크게 느낄 지역이다. 미시건과 인디애나는 자동차, 트럭 제조업, 위스컨신은 유제품과 과일캔, 채소 수출이 타격을 받게 된다.

그러나 이 지역 민주당 의원들은 신중하다.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를 찍은 인디애나주에서는 민주당의 조 도넬리 상원의원이 트럼프의 관세정책을 조심스레 비판한다. 인디애나 철강산업을 위해서는 ‘평평한 운동장’을 지지하지만 보복관세에 따른 인디애나 농민들이 입을 피해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게 도넬리의 입장이다. 모호하다.

건설기계, 밀 경작 산업이 타격을 입게 될 노스다코타의 하이디 히트캠프 의원도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가 “엉성하게 계획됐다”면서 관세 자체보다는 치밀함이 없다는 점을 비판의 핵심으로 삼고 있다.

드레이크대 정치학과장 드니스 골드포드 교수는 무역전쟁 충격과 농민들의 대통령 지지율간에 어떤 의미있는 변화도 아직은 감지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쿡 정치리포트의 찰리 쿡 편집장은 미 전체로 보면 많은 농민들과 육체 노동자들이 무죄추정 원칙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에 유리한 여론을 형성하고 있다면서 “미 대두협회장은 (무역전쟁으로 입을 콩 산업 피해에 대한) 걱정을 거의 토로하지 않았고, 대두 경작농들의 공개적인 불만이나 이 지역 농민들 사이에서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어떤 자료도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갤럽 여론조사에서는 농촌 지역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이 여전히 탄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