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경찰, '댓글공작 의혹' 조현오 전 경찰청장 등 소환 예정

경찰, '댓글공작 의혹' 조현오 전 경찰청장 등 소환 예정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공작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단이 조현오 전 경찰청장 등 당시 경찰 고위 관계자들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할 예정이다.

17일 경찰 등에 따르면 특별수사단은 댓글공작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조 전 경찰청장, 황성찬·김용판 전 경찰청 보안국장 등 2011∼2012년 당시 관련 부서에서 근무하던 고위직들을 이번주부터 차례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앞서 경찰청은 국군 사이버사령부가 이명박 정부 시절 악플러 색출 전담팀을 운영하면서 경찰에도 관련 내용을 통보했다는 국방부 사이버 댓글사건조사 TF(태스크포스) 조사 결과가 나오자 자체 진상조사를 벌였다.

경찰은 당시 본청 보안사이버수사대 직원들이 상사로부터 정부 정책 지지 댓글을 달라는 지시를 받고 이를 실행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뒤 지난 3월 특별수사단을 꾸려 수사에 나섰다.

수사 과정에서 주무부서인 본청 보안국뿐 아니라 치안정보를 수집하는 정보국, 대국민 홍보를 담당하는 대변인실까지 댓글공작에 관여한 정황이 포착됐고 서울·경기남부·부산·광주·강원경찰청 등도 압수수색을 당했다.

현재까지 입건된 피의자 가운데는 조현오 전 청장 등 시민단체로부터 고발당한 이들뿐 아니라 당시 경찰청 정보국장, 댓글공작에 관여한 지방경찰청의 당시 고위 관계자 등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경찰청이 2011년 부산 한진중공업 정리해고에 반대한 희망버스 시위에 대해 부정적 여론을 조성하고자 희망버스를 '절망버스', '고통버스 ' 등으로 비하하는 댓글 공작을 조직적으로 벌인 정황도 수사 과정에서 확인됐다.

당시 본청 보안사이버수사대와 일선 경찰서 보안·정보·홍보부서 소속 경찰관 등 100명 가까운 경찰관이 댓글공작에 가담했고, 일부는 가족이나 친지 등 지인까지 댓글작업에 동원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별수사단은 사건에 연루된 고위직들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입건한 상태로, 조 전 청장 등을 소환 조사한 뒤 늦어도 다음달 중에는 수사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다만 이들의 지시를 받아 댓글작업을 벌인 실무자까지 처벌 가능한지는 법리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