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삼척시, 원전예정구역, 96만평 8월 해제 예정에 발빠른 개발 조치 가동

원전예정부지 317만8292㎡(약 96만평)에 수소산업 등 신소재산업 육성 등  순차적 개발 계획.
현재,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부처의견 수렴 등 예정된 행정절차이행 남아...8월중 해결기미 보여.

【삼척=서정욱 기자】강원도 삼척시 대진원전예정구역이 오는 8월중 해제될 예정이다.

이에 삼척시는 원전예정 부지에 스마트 산업단지조성, 신소재산업 유치, 복합휴양단지 등 개발계획 추진을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삼척시, 원전예정구역, 96만평 8월 해제 예정에 발빠른 개발 조치 가동
21일 강원도 삼척시는 대진원전예정구역이 오는 8월중 해제될 예정이다 고 밝혔다. 이에 시는 원전예정 부지317만8292㎡(약 96만평)에 스마트 산업단지조성, 신소재산업 유치, 복합휴양단지 등 개발계획 추진을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같은 게획은 한국수력원자력(주)이 지난 6월 15일 이사회를 개최하여 신규원전 백지화를 의결한데 이어, 7월초에 산업통상자원부에 신규원전건설 종결사실을 통보하면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부처의견 수렴 등 예정된 행정절차를 이행하게 되면 8월중으로 대진원전예정구역 해제고시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따른 조치이다.

따라서 삼척시는 원전예정구역 해제에 대비해 지난해부터 원전예정부지 활용방안 연구용역을 시행, 지난 상반기 용역을 마무리하고 용역 결과를 토대로 원전 예정부지 개발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원전예정부지 317만8292㎡(약 96만평)에 수소산업 등 신소재산업 육성을 위한 스마트 산업단지, 신재생에너지 복합발전단지, 복합메디컬센터, 복합휴양단지, 스마트팜, 에코은퇴자촌, 어촌셰어하우스 등을 순차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또, 드론산업 등 신성장 동력산업을 유치하여 원전예정구역 일대를 4차 산업의 메카로 성장 발전시켜 나간다는 밑그림을 마련해 둔 상태이다.

원전예정구역은 지난 이명박 정부 때인 지난 2012년 9월 14일 전원개발사업이 대진원전 예정구역으로 지정 고시되었고, 그 이후 원전 찬·반 갈등이 시작되어 지난 2014년부터 기자회견, 삼척원전 백지화 시민 총궐기대회 등을 통해 원전백지화를 중앙정부에 요청하였다.


이에 지난 2014년 10월 9일 주민투표위원회 주도로 원전유치 찬.반 주민투표를 실시하여 85%의 압도적인 원전 유치 반대를 대외에 천명한 바 있다.

김양호 삼척시장은 “원전예정구역해제는 지난 5월 산업통상자원부와협의했던 사항으로 우리 시는 그간 원전예정구역 해제 이후의 개발계획을 준비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말했다.

syi23@fnnews.com 서정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