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이해찬 "개헌, 정부 여당이 대통령중심제 양보할 생각이 없어 쉽지 않다"


더불어민주당 당권 주자인 이해찬 의원은 29일 개헌 및 선거구제 개편과 관련해 "다른 당도 동의한다면 연내 추진할 수 있을 것이지만 당과 정부는 대통령중심제를 양보할 생각이 없어 쉽지 않다"고 전망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야당은 내각제 비슷하게 개헌하려 하려 하는데 정부 여당과는 노선이(생각이) 다르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선거구제 개편에 대해서도 "유불리를 떠나서 우리나라 상황을 잘 반영할 수 있는가를 판단해야 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 본인이 생각하는 당대표 비전에 대해선 "국민의정부, 참여정부 10년으론 정책이 뿌리를 못 내리고 불과 2, 3년 만에 뽑히는 것을 경험했다"며 "20년 정도 집권하는 계획을 잘 만들고 실천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일부에서 지적하는 과거 노무현 정부 실패론에 대해선 "언론에서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것"이라며 "이명박·박근혜정부보다는 노무현정부가 훨씬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야당과의 협치 문제에 대해선 "추미애 대표 등 지도부가 소극적이었던 것은 대선 이후 (야당과) 사안을 보는 눈이 너무 달라서였다"며 "(다만)누가 대표가 돼도 협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향후 정계개편이나 그 시점에 대해선 "아직 성급하다고 본다.
자유한국당도 비상대책위 체제로 해서 어떻게 수습할지 미지수여서 결과를 봐야 판단할 수 있다"고 했다.

소득주도성장론의 속도조절 요구에 대해선 "속도의 문제가 아니라 인력기술개발과 소득주도성장의 균형을 잘 잡아야 한다는 것"이라며 "기술개발과 인력개발을 함께 하면서 소득주도성장을 해야 잠재성장력이 장기적으로 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선 "기본적으로 보유세를 올리고 거래세는 낮추는 게 맞다"면서 "다만 보유세 대상과 (인상) 속도를 어떻게 할 거냐, 거래세를 어떻게 내릴 거냐 하는 걸 균형적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