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

[fn사설] 현대차 노조, ‘광주형’ 일자리도 수용해야

위기에 처한 車산업 새희망.. 만2천개 일자리 외면 안돼

현대차 노사 간 임금협상이 지난주 완전 타결됐다. 지난 2010년 이후 8년 만에 이루어진 여름휴가 전 타결이고 상견례 이후 불과 85일 만이다. 지난해 임단협은 9개월을 끌었다. 64.3%의 찬성률도 2007년 이후 11년 만에 가장 높다. 두 차례 부분파업과 전면파업 예고로 자동차업계는 물론 경제계 전체가 우려를 금치 못한 상황에서 전격 타결되어 한 고비를 넘기게 됐다.

이번 타결은 노조도 대내외 위기상황을 공감하고 양보했기에 신속히 이루어졌다. 노조의 전향적 자세 변화를 환영한다. 실제 현대차의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7.1%나 줄었다. 현대차의 경영악화는 협력업체들로 전이되고 있다. 1차협력사가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을 신청하고 2차협력사가 부도가 나는 등 부품업체들은 벼랑끝으로 내몰린 상황이다.

현대차는 내수경기 침체와 수입차의 약진 속에서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출환경도 극한상황이다.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신흥국 중심의 환율 변동성 확대 등으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 특히 트럼프 미 대통령이 25% 고율의 자동차 관세폭탄을 예고하고 있는 등 글로벌 무역전쟁으로 한국 자동차산업은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

우리는 이번 타결이 그동안 투쟁 일변도에서 대화와 타협으로 노동운동이 변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간절히 희망한다. 특히 광주시가 추진 중인 일자리형 광주신공장에 대해서도 대승적 자세를 기대한다. 아다시피 일자리를 핵심 공약으로 내건 문재인정부는 일자리를 늘리지 못해 곤경에 처해 있다. 일자리가 늘지 못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있으나 노조의 강경투쟁과 고임금은 무시 못할 요인이다.

이런 가운데 광주시가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일자리를 늘리겠다며 '4000만원대 반값 연봉'으로 추진 중인 광주 신공장은 위기의 한국 자동차산업에 새로운 희망을 주고 있다. 광주시는 완성차 공장이 가동되면 일자리 1만2000개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제계는 물론 문 대통령도 각별한 관심을 갖고 광주신공장의 진행과정을 지켜보고 있다.

광주시는 8월 안에는 현대차와 투자협약을 매듭짓기위해 노력 중이다. 광주시는 당초 지난 6월 19일 합작법인 투자협약식을 열려고 했었다. 일자리형 광주신공장의 성공 여부는 현대차 노조와 노동계에 달려 있다.
최근 민주노총에 이어 한국노총마저 광주형 일자리 논의를 거부했다. 이래서는 안된다. 현대차 노조는 내친 김에 광주신공장 건설도 반드시 수용해주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