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경찰 댓글공작 지시 혐의 조현오 前 청장 곧 소환

경찰 특별수사단 조사키로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공작'을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단이 조만간 조현오 전 경찰청장을 소환조사할 예정이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30일 청장 취임 이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조현오 청장의 경우 조만간 조사가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전 청장은 최근 한 언론을 통해 "집회.시위를 비롯해 경찰 관련 쟁점에 대해 인터넷에 댓글을 쓰라고 지시한 바 있다"고 했다. 이어 "필요한 일이라 생각했고, 정치공작이라는 말은 터무니 없을 뿐만 아니라 여론조작이라는 말에도 동의하기 어렵다"면서 "사이버 공간에서 범죄예방 차원으로 진행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수사단은 조 전 청장이 경기.서울지방경찰청장 재직 당시에도 정보과 등 관련 부서에 인터넷 댓글작업을 지시한 사실이 있는지, 천안함 침몰.연평도 포격 등 사안에서도 댓글공작을 지시했는지 등도 확인할 방침이다.

수사단 관계자는 "국장급에 대해 조사 중이고 (조 전 청장의) 인터뷰 내용이 거의 사실에 가깝다"며 "관련자 진술을 종합해봐야 하기에 아직 소환일정은 안 정해졌다"고 전했다. 수사단은 "어느 정도 (혐의가) 입증되면 소환 기일을 잡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군 사이버사령부가 이명박 정부 시절 '악플러' 색출 전담팀인 '블랙펜' 분석팀을 운영하면서 경찰에도 관련 내용을 통보했다. 경찰청은 국방부 사이버 댓글사건조사 TF(태스크포스) 조사 결과가 나오자 자체 진상조사를 벌였다.

경찰은 당시 본청 보안사이버수사대 직원들이 상사로부터 정부 정책 지지 댓글을 달라는 지시를 받았고 이를 일부 실행한 사실이 있다는 진술을 확보한 뒤 지난 3월 치안감을 단장으로 한 특별수사단을 꾸려 수사에 나섰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