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전북도, 文정부 '스마트팜 혁신밸리' 선정..'농업계의 4대강' 반발 커

전북도, 文정부 '스마트팜 혁신밸리' 선정..'농업계의 4대강' 반발 커

【전주=이승석 기자】전북도가 문재인 정부의 혁신성장 국정과제인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에 선정됐다. 농민단체는 ‘적폐 밸리’를 넘어 ‘농업계의 4대강 사업’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난항도 예상된다.

도는 2일 농림축산식품부가 스마트팜 청년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술혁신의 기능이 집약화된 첨단농업의 거점 조성을 목표로 한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도는 지난 4월 농식품부가 해당 사업의 공모 계획을 발표한 이후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밸리’ 조성을 위해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내걸고 사업유치를 위해 사활을 걸어왔다.

이번 농식품부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에 선정된 지역은 경기·강원·충북·충남·전남·제주 등 전국 8개 지역 가운데 전북 김제시와 경북 상주시 등 단 2곳뿐이다. 사업비와 규모는 농식품부의 요청으로 비공개하기로 했다고 전북도는 재차 강조했다. 사업은 내년부터 2022년 말까지다.

도는 스마트팜 관련 최고의 농생명 연구개발 인프라를 활용하고, 연구-실증-검인증 체계를 구축해 기술혁신을 앞당김에 따라 농업과 전후방 산업간 동반혁신 모델 구축이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 농촌진흥청을 비롯해 실용화재단, 종자산업진흥센터, 국가식품클러스터, 전자부품연구원 등 인프라가 망라돼 있다.

특히 청년들이 창업보육센터에서 스마트팜 농산업분야에 도전(진입)하고, 성장하는 청년 창업생태계 조성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유능하고 참신한 청년의 창업과 취업을 지원·유도할 수 있어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실현이 전망된다는 점도 긍정적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김제시 백구면 영상리·월봉리 일대에 창업보육센터 중심으로 집적화된 부지가 확보돼 입지환경이 우수하다. 전북 농식품인력개발원에서 청년창업보육 시설운영과 교육을 추진하고 연접한 실증단지는 부지를 소유하고 있는 전북대에서 조성해 운영하게 된다.

도는 이번 스마트팜 혁신밸리 선정에 따라 최고 수준의 첨단농업의 ‘허브’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팜 창업 생태계 조성을 통한 청년인구 유입으로 가뜩이나 심각한 인구감소 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노후시설 스마트화를 통한 생산성과 편의성 제고 등 농업인의 삶의 질이 개선되고 청년보육 및 실증단지 관련 교육생, 연구인력, 국내외 체험·방문객 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도 가능하다는 점을 부각하고 있다.

하지만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가톨릭농민회 등 농민단체로 구성된 ‘국민과 함께하는 농민의 길’과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농민단체는 ‘적폐 밸리’라고 선을 긋고 이 사업에 반대하고 있다.

이들 단체는 “예산 확보도 없이 강행되는 ‘농업계의 4대강 사업’일 뿐이고 흔한 연구용역도 없다”며 “이 때문에 농산업에 미칠 영향 평가도 없고, 지역농민들과 공청회 한 번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 추진 시 농산물 값은 생산 과잉으로 폭락하고, 중소 영세농은 일자리를 잃게 된다며 단체행동도 불사하고 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우리 전북도와 전북대, 김제시, 농업인단체, 한국농어촌공사 전북지역본부 등 지역사회 전체가 협력과 지지하면서 이뤄낸 값진 성과”라며 “내년부터 본격적인 시설 착공 및 운영에 차질 없도록 관련 행정절차 이행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2press@fnnews.com 이승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