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

국토부, BMW '운행 자제' 권고..."사고원인 철저하고 투명하게 조사"

BMW 520d 모델의 리콜 조치 이후에도 화재사고가 발생하자 국토교통부는 운행 자제 권고 내용을 담은 입장발표문까지 냈다. 국토부가 특정 차량에 대해 운행 자제 권고를 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3일 손병석 국토부 제1차관은 계속된 BMW 화재사고와 관련해 "관련기관과 민간 전문가를 다 참여시켜 최대한 빠른 시일내 규명하겠다"며 "한점 의혹없이 소상하게 밝히고 신속하게 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손 차관은 "해당 차량을 소유하신 우리 국민들께는 가능한 빠른 시일내 안전점검을 받고 안전이 확보될때까지 최대한 운행을 자제해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발견되는 문제를 절차에 따라 엄중하게 조치하고, 지금까지 정부기관과 BMW의 대응 과정이 적절했는지 여부도 점검하겠다고 밝혔지만 이용자들의 불안과 불만은 계속될 전망이다.

엔진 화재의 원인으로 지목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결함을 놓고도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EGR는 디젤 자동차의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해 배기가스의 일부를 흡기다기관으로 재순환시키는 장치다.

BMW는 이 장치의 결함으로 엔진에서 발생한 고온의 배기가스가 냉각되지 않은 채 흡기다기관에 유입되면서 구멍이 났고 이 관 위에 장착된 엔진커버 등에 불이 붙어 화재가 발생했다고 추정하고 있다. 하지만 동일한 부품을 사용한 다른 나라에서는 한국과 같은 화재 사고가 많이 발생하지 않았다.

현재 BMW는 긴급안전진단을 받기 전까지 리콜 대상 BMW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차량 소유주에게는 렌터카가 무상 지원키로 한 상황이다.

BMW는 앞서 1일 안전진단 기간 리콜 대상 차량 소유자들에게 무상으로 렌터카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이날 국토부가 운행 자제 권고를 내림에 따라 차를 운행하지 않기로 한 고객에게도 렌터카를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BMW 리콜 사태의 1차 분수령은 다음 달 중순이 지나 실시될 리콜 이후다.
이후로도 BMW 화재 사고가 발생한다면 EGR 부품이 문제라는 BMW의 원인 파악 자체가 잘못됐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한편, 국토부는 전날 사고 원인 파악에 "10개월이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가 다시 "조사 기간을 최대한 당기겠다"고 태도를 바꿨다.

BMW에 따르면 이날까지 긴급 안전진단을 마친 리콜 대상 차량은 1만3000여 대이며, 1만7000여 대는 안전진단 예약을 마치고 점검을 위해 대기 중이다.

wonder@fnnews.com 정상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