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울산화학공단 '자연 녹지' 사라지나

여의도 공원의 4배 규모 '부곡용연지구 조성사업'
공장부지 개발 추진 중..시민 "대기오염 가중될것"

울산화학공단 '자연 녹지' 사라지나
울산 미포국가산업단지 내에 위치한 울산시 쓰레기매립장의 모습이다. 뒤쪽으로 보이는 소나무 숲이 울산도시공사 주도로 2020년까지 공장부지로 조성된다. 서울 여의도 공원의 4.3배나 된다.


【 울산=최수상 기자】 각종 발암물질 배출과 고농도 미세먼지를 발생시켜 말썽인 울산화학공단에서 여의도 공원의 4배나 되는 녹지가 사라질 위기에 놓였다.

울산도시공사 주도로 대규모 공장부지 조성이 추진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녹지를 지켜야 할 지방정부가 녹지 훼손에 앞장서고 있어 논란이 커지고있다.

19일 울산시와 울산도시공사에 따르면 '부곡용연지구 조성사업'으로 이름이 붙은 이 사업은 오는 2022년까지 조성을 목표로 공장부지 개발이 추진 중이다.

대상 지역은 울산시 남구 부곡동 산5번지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내 93만9279㎡ 부지로, 면적은 여의도 공원(22만9539㎡)의 4.3배에 달한다.

■대기오염 계속되는 녹지 감소

이 가운데 19만1214㎡는 효성이 사업용지로 개발계획을 세웠고 한전은 13만5715㎡를 변전소를 설치키로 하고 현재 추진 중이다.

나머지 61만2350㎡는 울산도시공사가 시행을 맡아 석유정제품제조업과 화학제품제조업, 전기업종을 위한 공장 부지를 개발할 계획이다. 울산공사는 현재 유치업종 및 배치, 도로 등 기반시설 조성을 위한 용역에 착수했으며 앞서 5월에 희망 입주기업 모집을 통해 대기업 2곳, 중소기업 1곳과 의향서를 주고받았다.

각종 대기오염에 시달려 온 시민들로서는 달갑지 않은 소식이다. 공장부지 조성이 완료되면 울산미포국가산업단지 내 녹지비율은 현재 8.5%보다 더 줄어들게 된다. 법으로 규정된 녹지비율은 전체 면적의 10% 이상이다.

이곳이 고향인 김모씨(62)씨는 "소나무와 활엽수으로 구성된 울창한 숲이다보니 오랫동안 공해차단 녹지로서 기능을 담당해왔고, 지금도 화학공단 한 가운데서 허파 역할을 하고 있다"며 "숲이 사라질 경우 대기오염은 더욱 가중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화학공장이 밀집한 울산에는 발암물질 배출 전국 100대 업체 중 13곳이 가동 중이며 1급 발암물질인 염화비닐과 벤젠 등의 배출량도 전국 1,2위를 다투고 있다.

특히 유래없는 폭염을 겪은 올 여름에는 지난 7월부터 고농도 미세먼지 장기간 지속되면서 환경문제가 불거졌다. 국립환경과학원의 진단결과 공단에서 발생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질(VOC) 등의 광화학반응에 의한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울산도시공사 주도, 곱지않는 시선

울산시 공기업인 울산도시공사가 사업을 주도하는 것도 논란이 되고 있다. 해당부지의 소유는 국공유지 85필지, SK에너지 등 개인소유 46필지로 구성돼 있다.
한 때 SK가 이 지역을 공장부지로 개발하려다 내부사정으로 중단한 전력이 있음 점을 감안할때 공기업이 이를 대행 추진하는 성격이 짙어 보인다는 이유에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녹지를 확대해 대기오염에 적극 대처해야 할 울산시가 도시공사를 통해 녹지를 없애는 데 앞장서는 꼴은 앞뒤가 맞지 않고 그 이유와 배경도 명확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개발은 당시 공단 내 부족한 공장 부지를 확보하기 위해 공용개발방식으로 접근됐다"며 "이 지역이 지난 2010년 도시계획 용도변경을 통해 녹지에서 공장부지로 변경된 것은 매립이 완료되는 울산시 생활쓰레기 매립장으로 부족한 녹지를 대체할 수 있기 때문이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ulsan@fnnews.com 최수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