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고용, 연내 회복 쉽지않아..근로시간 단축 개선 가능"

기재위 나온 김동연 부총리 "어려운 경제상황에 책임, 필요하다면 국회와 논의"

"고용, 연내 회복 쉽지않아..근로시간 단축 개선 가능"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 안상수 위원장이 지켜보는 가운데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예결특위는 이날 종합정책 질의를 통해 예산 집행 상황을 비롯해 고용쇼크 해소 대책, 대내외 경기동향 등을 집중적으로 따져 물었다. 사진=박범준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어려운 경제상황은 제가 책임져야 한다"고 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최근 고용쇼크 등 일자리 대란에 대한 대책을 묻는 의원들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최악의 고용쇼크와 경기침체, 내수부진 등 악화된 각종 경제지표가 복합적인 양상으로 나타나는 현재 경기상황에 대한 총체적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그러면서 소득주도성장이라는 큰 틀의 경제정책 기조의 틀은 유지하되 각론에선 시장상황에 따라 경제정책 기조를 수정할 수 있다는 유연함을 거듭 내비쳤다.

김 부총리는 최저임금 인상 필요성에는 "우리 사회·경제 구조적 문제와 양극화 등을 봤을 때 최저임금은 우리가 가야 할 방향"이라며 "시장 수용성 문제나 우리 사회 안전망 미비, 자영업자 규모 등을 감안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정부가 추진하는 소득주도성장과 공정경제의 틀은 굳건히 가야 한다"며 "다만 필요하면 당과 협의해 정책을 개선·수정하겠다고 한 것은 시장과의 소통, 호흡이 중요하기 때문에 시장 수용성을 감안해서 국회와 논의하겠다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김 부총리는 경기회복 전망을 놓고선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 다른 입장을 보여 여전히 장 실장과의 정책적 인식에선 괴리감이 있다는 관측이다.

김 부총리는 "정부 경제정책에는 문제 없고, 연말엔 (경제가) 좋아질 것이라 생각하느냐"는 김성식 바른미래당 의원의 질문에 "빠른 시일 내 경제회복이 되지 않을 것 같다"고 답했다.

최근 장 실장은 "연말이면 (경제 사정이) 좋아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 부총리는 장 실장과의 불화설 지속 시각을 의식한듯 "(장 실장이) 빨리 성과를 내보이겠다고 하는 의욕을 표시한 거로 생각해달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노동시간 단축에 대해선 개선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근로시간 단축 문제에 있어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충분하게 하고, 필요하다면 국회와 의논해서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청와대 경제라인과 경제부처 수장들을 상대로 청문회 개최를 여당에 요구했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